국회는 6선인 한나라당 박관용의원을 16대 후반기 국회의장으로 선출했다. 지난 5월말 전반기 의장단 임기종료후 식물국회라는 비판을 받아온지 근 40일 만이다. 이제 상임위원장 배정 등 원구성 작업이 주중 완료되면 7월 임시국회도 본격 가동될 전망이다. 그러나 8.8 재보선을 눈앞에 두고있는데다 서해교전 사태를 둘러싸고 양당이 첨예한 시각차를 내보이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임시국회의 순항은 어려울 듯하다.

 우려를 사는 것은 의장선출 과정에서 나타난 표대결 양상이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사실상 자당 후보를 내정한 상태에서 한치의 양보 없는 표대결을 벌였다. 표결결과는 거의 각 당의 의석비율과 일치했다. 대선전략과도 맞물려 있는 후반기 국회운영 주도권을 둘러싼 정당간 기세싸움 양상으로 볼 때 이런 당론 투표는 일찌감치 예견된 것이었다. 문제는 이같은 물러서지않는 대립과 대결행태가 앞으로 국회 운영과정에도 그대로 투영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는 점이다. 지금까지 국회 원구성 과정에서 각 정당간 합의를 우선시한 것도 "자리 나눠먹기"식 뒷거래에 대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국회운영 과정에서의 마찰과 파열음을 줄여보자는 뜻도 없지 않았던 것이다. 향후 국회운영과정에서 힘겨루기식 충돌이 빈발할 것임을 예상케 해주는 불안한 출발이 아닐수 없다.

 하반기 이후 정국은 예측 불가능성과 불안정성으로 가득차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재보선에 이어 연말 대선과 내년 초 새정부 출범에 이르기까지 정치권이 극도의 불확실성 아래 휩싸일 것이기 때문이다. 그럴수록 국회가 최소한의 기능을 유지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국회가 서해교전 당시 "뇌사"상태에서 속수무책으로 손을 놓고 있을 수밖에 없었던 사실은 이를 역설적으로 보여준 사례라 할 것이다. 어렵게 출발했지만 격돌의 와중에서도 국회에 대한 국민의 기대가 무엇인지 돌아보는 운영의 묘를 살려주기를 기대한다. 의장의 당적 이탈을 규정한 국회법 취지에 따라 국회운영의 공정성을 기하고, 최소한 시급을 요하는 민생현안 처리 하나만이라도 제때제때 이뤄질 수 있도록 국회와 각 정당 지도부는 각별히 유념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