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이 두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울산지역내 각 정당의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과 국민통합 21의 움직임이 주목된다. 여기에 민주당과 민주노농당이 가세해 한 판 승부를 벼르고 있어 벌써부터 긴장감이 조성되고 있다.

□한나라당은 대선에서 50% 이상의 득표율과 보선승리를 장담하고 있다. 지방선거, 4.13총선, 15대 대선 등을 치르면서 확인한 자신감에 따른 것이다. 국민통합 21은 울산이 대선주자 정몽준 의원(4선)의 정치적 고향이라는 데서 상당한 변수가 예상되고 있다. 현대그룹 계열사가 집중돼 있어 대대적 세몰이를 통해 지지열풍의 진원지로 삼는다는 전략이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도 나름대로 치밀한 선거전략을 준비하고 있다. 6.13지방선거에서 지역 내 제2정당의 위치를 구축한 민주노동당의 경우 울산지역 노동자 세력 규합이 최고의 과제이다. 현대그룹 근로자를 대상으로 국민통합 21과 지지층이 상당수 겹쳐 있어 어려움이 적지 않다. 민주당은 이규정 전 울산시지부장의 탈당으로 새 지부장 선임 등 체제정비가 무엇보다 시급하다.

□중앙정가와 마찬가지로 지역정가 역시 과 향배를 놓고 의견이 분분하다. 각종 여론조사를 통해 나타나고 있는 두 사람의 지지율의 오차범위가 아슬아슬하기 때문이다. 정의원의 지지도가 노무현 후보를 앞서기 시작한 것은 월드컵이 끝난 7월 초순부터이다.

□우리는 이 같은 여론조사와 관련, 지역정가의 움직임을 예의 주시하지 않을 수 없다. 울산이야말로 대선득표의 향방을 진단하는 최대 격전지이자 노동계의 메카로 다시 부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12월 19일 대통령 선거는 이회창 대 정몽준의 2자 구도로 점쳐지고 있다는 것이 시민들의 대체적인 시각인 것 같다.

□그러나 한나라당이나 국민통합21이나 자만은 금물이라는 점을 일깨워주고 싶다. 울산을 텃밭이나 정치적 고향으로 는 것이다. 여타 지역과 마찬가지로 울산의 유권자들도 정치권에 환멸을 느낀지 이미 오래이다. 불안한 지지 층을 설득할 수 있는 정책적 대안과 대통령으로서의 확고한 신념을 제사하지 못할 경우 의외의 결과가 나올 수도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