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내 각 대선 후보측의 지역 공약 발굴작업이 한창이라는 본보 1면 기사(11월8일자)는 흥미롭다. "바야흐로 정치의 계절, 선거의 계절이 돌아왔구나" 하는 사실을 새삼스럽게 실감하게 된다. 그러면서도 일면 갑갑하고 씁쓸한 생각을 떨쳐버릴 수가 없다. 각 정당들이 지역 공약발굴에 매달리는 를 너무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본보가 중간 점검한 대선 후보들의 울산공약은 대체로 이렇다. 한나라당은 특성화된 초일류 국공립대학 설립 지원, 오토벨리 조성 등 세계적인 자동차 산업 메카화, 경부고속 철도 울산역 설치 등을 공약으로 정했다. 국민통합 21은 대기업 본사의 지방이전, 교육감 직선제, 국립대 지방 분산, 부산-울산경전철 건설을 공약으로 정했다. 또 민주당은 기술과학분야 국공립대 설립, 경부고속철도 울산역 설치 또는 경주 역 까지의 복선 철도화를, 민주노동당은 산학협동 국공립대 배치, 고리원전 건설반대 등을 공약으로 정했다.

□대선 후보들의 울산공약의 특징을 보면 한마디로 실망스럽다. 대체로 해묵은 것들이고, 그동안 울산시와 시의회 시민단체 등이 정부와 중앙부처에 끊임 없이 요구해 왔던 것들이다. "수용하거나 시정·철회해 달라"고 할 땐 그렇게 외면을 하더니, 선거철이 되니까 앞다퉈 해주겠다고 한다. 정치권 사람들은 알 것이다. 울산공약 중 대부분은 정작 선거와 관계없이 해결돼야 할 시급한 현안 사업이라는 것을.

□이제 캐캐 묵은 고전적 수법으로 더 이상 울산시민을 우롱하지 말았으면 한다. 시대가 변하면 도 변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오로지 대선에서 승리할 목적으로 헛 공약을 남발하는 구태는 더 이상 사절이다. 지역의 표심을 믿을 만한 공약으로 잡아라. 각 정당의 울산공약은 앞으로 조정되고 보완이 될 여지를 남겨두고 있다. 제발, 실현 가능한 공약을 개발해서 제시하되, 선거용이 아니기를 기대한다.

□지금 울산시민들은 정치에 지치고 실망해서, 을 염원하고 있다. 그래서 울산시민들은 그런 사람을 를 통해 최종 선택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