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수능시험 성적의 소수점이하 반올림으로 전형에서 탈락한 수험생의 불합격 효력정지를 법원이 받아들였다고 한다. 서울대 예.체능계 1단계 전형에서 였다. 수능성적의 소수점 이하 반올림 적용으로 점수가 높은 수험생과 낮은 수험생의 당락이 뒤바뀌었으니 피해를 당한 수험생이 가만 있을리 없고 소송을 하면 당연히 이길 것이라고 예견됐던 바이다. 성적기재 방식에서 소수점 이하 반올림 처리가 처음 적용된 지난해에도 소송까지 가지는 않았어도 이방식의 불합리한 점이 지적된 바 있다. 그럼에도 교육당국은 이를 외면해 왔다.

 수능성적의 총점 폐지와 함께 대학에 원점수를 제공할 때 소수점 이하는 반올림해서 정수로 하는 제도는 학생들의 특기와 적성을 개발하는 교육과정 운영에 맞춘 것으로 대학입시가 지나치게 점수 위주로 서열화되는 것을 막겠다는 취지였다. 그러나 수능시험은 영역별로 문항 난이도에 따라 소수점 한자리까지 차등 배점을하고 성적도 같은 방식으로 수험생에게 통보하지만 대학에는 소수점 이하를 반올림한 정수로 된 자료를 제공하니 문제가 발생할 수 밖에 없다. 올해의 경우 서울대를 비롯한 25개 대학이 정수로 된 수능 원점수로 전형했으니 이번에 행정소송을 낸 수험생 외에도 피해자는 또 나올 수 있지 않겠는가.

 옳고 그르고를 떠나 대학입시는 우리 사회에서 한 사람의 일생을 좌우하는 ‘사생결단’의 시험인 것이 현실이다. 한 사람의 수험생도 불합리한 제도로 인해 피해를 입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소수점까지 따져가며 성적으로 줄세우기 하는 입시풍토를 개선하겠다는 게 교육당국의 의지라면 원칙만 내세울 것이 아니라 그같은 의지를 실현할 수 있는 현실적 방법을 모색했어야 했다. 표준변환점수 등으로 성적 기재방식을 일원화 했다면 이같은 혼란과 파문을 초래하지는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교육부는 대학에 입시정보를 최대한 많이 자세하게 제공하고 대학은 다양한 선발도구를 갖고 학생을 뽑았으면 한다. 젊은이의 미래가 걸린 대학입학 전형 방식에 이렇게 구멍이 뚫려 있어서는 곤란하다. 한사람의 피해자도 나오지 않도록 대학도 교육당국도 대학입시 전형방법 개선작업에 나서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