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구대 암각화(국보 제285호) 진입도로 확장사업과 관련해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엇갈리고 있다. 접근성의 우선이냐 보존이냐의 우선 순위를 놓고 울산시와 시민단체간의 입장이 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울산시는 진입도로를 조기 확장하는 쪽이다. 반구 및 한실마을(43가구) 주민의 불편해소는 물론 농산물과 생필품 수송 등의 원활을 위해서이다. 여기에 시민단체는 반구대 접근의 용이 보다는 보존에 역점을 두자는 쪽이다. 차량 진입을 위한 도로확장은 반구대 훼손만 앞당긴다는 것이다.

 울산시와 시민단체의 주장에는 나름대로의 명분이 실려있다. 그러나 어느 한 쪽의 입장을 지지해야 할 경우 우리는 시민단체 쪽을 취하고 싶다. 울산시의 ‘반구대 진입도로 정비 및 확·포장 조기공사’ 주장보다는 ‘보존 우선’의 시민단체 주장이 훨씬 문화적으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다. 또한 시민단체의 ‘울산시의 민원해결을 위한 도로확장과 주차장 공사 역시 입구의 진현마을까지 만으로 축소해야 한다”는 주장에도 상당부분 동의한다.

 우리가 알기로 문화재는 원형대로 놔두는 것이 최고의 보존책이다. 지표조사든 발굴조사든 일단 사람의 손길이 닿으면 파괴될 수밖에 없다. 선사시대 최고의 기록물인 반구대 암각화 역시 그 같은 전철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다. 그동안 반구대는 국내외의 수많은 고고학자, 교수, 문화재 관계자, 일반 시민들의 방문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수많은 탁본작업으로 바위조각은 원형을 훼손하고, 망설이 돼 더 이상 사람의 접근을 차단해야 할 위험수위에 놓여 있다.

 그런데 반구대 암각화 일대를 개발함에 있어서 보존보다 도로확장 등의 개발논리를 앞세운다면 반구대의 앞날을 장담할 수가 없다. 울산시가 지역 주민숙원사업 해소, 관광울산 이미지 제고, 공익적 기능 등을 강조하고 있으나 그것은 파괴와 훼손을 전제로 한 것이라고 밖에 생각할 수 없다.

 따라서 시민단체에서 주장하듯이 반구대 주변 정비사업부터 우선적으로 실시하되, 이것이 완료되면, 그 때 진입로 확장공사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싶다. 개발은 제 아무리 좋은 명분이라도 결국은 파괴의 멍에에서 벗어날 수가 없다. 반구대 주변의 아름다운 풍광과 역사를 사랑한다면 귀담아 새겨볼 일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