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벤처기업이 한 달에 1개사 꼴로 폐업하고 있다니 예사로운 일이 아니다. 중소기업청에 따르면 지난 5월말 현재 벤처기업으로 지정된 업체는 모두 8천432개사로 전월에 비해 42개사가 줄어들었다. 울산은 2001년 7월 86개사에서 올해 6월 현재 60개사로 줄어들었다. 한달 평균 1개사씩 줄어든 셈이다.

 지역 벤처기업의 급감요인은 경기침체와 벤처투자 급감으로 인한 휴폐업과 요건미달에 따른 지정취소가 상대적으로 늘어난데서 찾을 수 있다. 또한 2년마다 하는 벤처등록 절차를 포기한 업체들이 많은 것도 이유가 되고 있다. 문제는 2001년 발행한 프라이머리CBO(자산유동화증권)의 만기가 돌아오는 내년도이다. 관련 업체들이 이를 상환하지 못할 경우 결국에는 폐업의 수순을 밟아야 하기 때문이다.

 어쩌면 벤처기업의 이 같은 폐업현상은 이미 예견된 것이었다고 할 수 있다. 올 들어 지역의 전체적인 수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벤처기업의 수출은 감소현상이 뚜렷했기 때문이다. 그것도 전국에서 가장 큰 폭으로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수출을 보면 2천870만5천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 무려 16.4%나 감소했다.

 익히 알고 있듯이 벤처는 신기술 개발과 공격적 마케팅을 생명으로 하고 있다. 그 이전에 갖춰야 할 것이 품질과 기술력이다. 그래야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고, 이익창출도 기대할 수가 있다. 그런데 지역내 벤처기업이 계속해서 문을 닫는 것은 이 같은 조건에서 밀리고 있다는 뜻이 된다.

 이유야 어찌됐든 고사직전의 벤처기업을 회생하는 일이 급선무이다. 우선은 울산시와 부산·울산중소기업청에서 팔을 걷어 부쳐야 한다. 기술개발과 기술이전, 자금난 해소와 판로개척 등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도 필요하다. 아울러 통신기기, 기계, 소프트웨어, 전기 전자, 바이오, 세라믹, 무기재료 등 공략할 분야들에 대해서도 사전정보와 기술 등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지난 10일 울산을 비롯한 2천여 개의 벤처기업들이 ‘지역혁신기업연합회’라는 이름 아래 하나로 뭉친 것도 위기를 타계하는 단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지역간 연계를 통한 기술창출과 시장개척에 벤처관계자들과 행정당국의 분발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