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상부가 최근 "광양항에 대해 입출항료를 전액 감면해주기로 했다”고 발표한 것은 무엇보다 형평성에 맞지 않는 일이다. 아울러 울산시가 해양수산부에 울산항의 입항료 감면혜택을 정식 요청키로 한 것은 지극히 당연한 요구라 할 수 있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다음 달 1일부터 부산항 등 주요 항만의 외항 컨테이너 환적화물에 대해 입항료 감면률을 20%에서 50%로 확대하기로 하고 적용기한도 1년 연장한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광양항에 대해서 국내 수출입 컨화물의 입항료 감면률을 현행 80%에서 100%로 전면 감면, 내년 말까지 시행키로 했다.

 여기에 비해 울산항은 이미 50% 감면하고 있는 환적화물 입항료의 적용시기만 올 연말에서 내년 말까지 연장하고, 컨화물 입항료는 변동없이 올 연말까지만 50% 감면해주기로 했다. 이번 조치를 놓고 지역업계에서는 부산항과 광양항 투포트에 대한 허브화 전략에 따른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그렇더라도 광양항에 대해서만 집중적으로 지원하려는 정부의 정책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가장 우려되는 것은 화물 대란에 따른 파업 및 포트세일즈 등으로 다소 활기를 찾은 울산항 컨화물 유치노력에 영향을 미지지 않을까 하는 점이다. 따라서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철저히 조사해 울산항도 광양항과 같은 수준의 혜택을 정부에 요구해야 한다.

 지난 12일 울산시와 울산해양수산청은 대구·경북 지역 40여개 사를 대상으로 포트세일즈 행사를 벌여 이후 4~5개 업체로부터 컨화물의 울산항 유치를 성공적으로 계약한바 있다. 이에 앞서 물류대란 당시 부산 항 등의 컨화물 취급 물동량이 준데 비해 울산항은 상대적으로 증가해 지역 경제계가 고무된 적이 있다.

 우리는 이같은 상황이 오래도록 이어지기를 희망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광양항 컨화물 입출항료 전면 감면은 솔직히 수용하기가 어렵다. 울산항에도 입출항료 전액을 당연히 면제받아야 한다는 얘기이다. 어떤 이유에서건 화물대란 및 포트 세일즈 등으로 다소 활기를 찾은 울산항 컨화물 유치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정부 정책은 용납할 수 없다는 것이 우리의 기본 입장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