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노인 건강관리
장시간 햇볕 노출돼 수분공급 안되면 일사병 등 발생
온열환자 상당수 농촌노인…충분한 휴식·수분 섭취를

▲ 김인수 길메리요양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가 입원 환자에게 여름철 주의사항들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올여름 폭염이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고됐으나 연이은 태풍으로 더위가 잠시 주춤했다. 하지만 다음주에는 다시 폭염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돼 온열질환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해 발생한 온열환자 상당수가 농촌지역 노인으로 나타나 노인들의 여름철 건강관리에 빨간불이 켜졌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해 폭염특보 발령기간 열사병, 열탈진, 열경련 등 온열질환자 1195명이 발생했으며 이 가운데 14명이 사망했다. 사망자 가운데 9명은 65세 노인이었으며 그중 6명은 비닐하우스나 논·밭 등에서 일을 하다 사망한 것으로 조사됐다.

◇햇볕 뜨거운 오후, 논·밭일 자제

노인이 폭염에 특히 취약한 이유는 땀샘 감소로 땀 배출량이 적어 체온조절이나 탈수 감지능력이 저하되고, 만성질환이 있을 경우 무더위로 증상이 더욱 악화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기본적인 몇 가지 사항만 주의한다면 위험한 상황은 막을 수 있다.

우선 체력 소모가 많은 논·밭일, 비닐하우스 작업 등은 기온이 높은 정오부터 오후 3시 사이에는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다. 또 현기증, 메스꺼움, 두통, 근육경련 등의 증상이 있을 때에는 일단 시원한 장소로 이동해 차가운 물을 마시고 노출된 피부에 물을 뿌리면서 몸을 식히도록 한다.

김인수 길메리요양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는 “장시간 햇볕에 노출돼 수분공급이 안 되면 일사병이나 탈수증이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가능하면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휴식을 취해야 하고 수시로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탈수가 되면 콩팥기능이 나빠지기도 하고 혈류공급이 잘 안돼 어지럼증, 두통, 일과성 뇌빈혈, 협심증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어지럼증이나 두통은 칼로리 공급이 잘 안돼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편식은 피하고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제철과일도 충분히 섭취하고, 종합비타민도 매일 복용해 면역기능을 강화하도록 한다.

노인들은 냉방병에도 주의해야 한다.

김 전문의는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장시간 틀어 체온이 떨어지면 몸의 균형이 깨져 병에 대한 저항력이 약해진다. 두통, 무기력감, 콧물, 인후통, 재채기 등이 생기기도 하고 심하면 고열, 근육통, 복통, 설사까지 올 수 있는데 이 때는 감기바이러스나 세균감염 등이 의심되므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충분한 휴식과 숙면으로 면역체계 유지해야

더위로 만사가 귀찮아 지고, 식욕이 떨어지면 평소에 잘 챙겨 먹던 약도 소홀히 하게 된다. 특히 뇌졸중이나 심장병과 같은 질병은 겨울이나 환절기뿐만 아니라 여름철에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를 이어가야 한다. 또 당뇨약을 먹은 후 식사를 제때 못할 경우 저혈당으로 위험한 상황에 빠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김 전문의는 “노인들은 충분한 휴식과 숙면으로 몸의 면역체계를 유지해야 한다”면서 “몸은 스스로 치유하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기만 해도 웬만한 질병은 자연치유가 된다”고 말했다.

김 전문의는 “여름철에는 노인들의 생리기능이 매우 취약해 세심한 주의와 가족들의 따뜻한 관심이 필요하다”면서 “어지럼증이나 두통 등 이상 증세가 보이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도록 하자”고 말했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도움말=김인수 길메리요양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