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남녀 유도 대표팀이 2014 인천 아시안게임에서 처음 도입된 단체전 결승에 동반 진출했다.

남자 대표팀은 23일 인천 도원체육관에서 열린 대회 단체전(5전3승제) 2회전(4강)에서 ‘난적’ 몽골을 5-0으로 물리치고 결승행 티켓을 따냈다.

1회전을 부전승으로 통과한 남자 대표팀은 2회전(8강)에서 5명의 엔트리 가운데 3명만 출전한 이란을 상대로 5-0 승리를 거두고 가볍게 준결승에 올랐다.

단체전은 한 팀이 먼저 3승을 따내 미리 승부가 결정돼도 출전 선수 모두 경기를 하도록 규정돼 있다.

한국의 2회전 상대는 ‘신흥 강호’ 몽골이었지만 태극전사들의 거침없는 한판승 행진이 이어지며 가볍게 5-0으로 제압하고 결승에 올랐다.

첫 주자로 나선 66㎏급 최광현(하이원)은 다바도르즈 투무르쿨레그에게 먼저 절반을 내주며 끌려갔지만 경기 시작 2분 12초 만에 허벅다리걸기 한판으로 기선을 제압했다.

이어 나선 73㎏급의 방귀만(남양주시청)이 간바타르 오드바야르를 모두걸기 절반으로 물리친 데 이어 81㎏급의 김재범(한국마사회)이 바통을 이어받아 니암수렌 다그바슈렌을 팔가로누워꺾기 한판으로 제압하고 승리를 확정했다.

결승 진출이 정해진 가운데 나선 90㎏급의 이규원(한국마사회)과 90㎏ 이상급의 김성민(경찰체육단)도 나란히 한판승을 거두고 경기를 마무리했다.

이에 따라 81㎏급 금메달리스트인 김재범은 결승에서 우승하면 이번 대회 2관왕에 오르게 된다.

한국은 카자흐스탄과 금메달을 놓고 이날 오후 9시부터 예정된 결승전에서 맞붙는다.

남자 대표팀에 이어 여자 대표팀도 몽골에 3-2 역전승을 거두고 결승에 합류했다.

1회전을 부전승으로 통과하고 2회전(8강)에서 북한을 5-0으로 제압한 한국은 52㎏급의 정은정(충북도청)이 먼저 나서 몽골의 문크바타르 분드마에게 경기 시작 2분13초 만에 유효를 내주며 패했다.

하지만 이어 나선 57㎏급의 김잔디(양주시청)가 도르즈수렌 수미야를 지도승으로 물리치고 경기를 원점으로 돌렸다.

63㎏급의 금메달리스트 정다운(양주시청)은 그러나 첸드 아유시 체렌나드미드에게 경기 시작 1분 47초 만에 안아조르기에 걸려 기권하면서 위기를 맞은 한국은 70㎏급 금메달의 주인공인 김성연(광주도시철도공사)이 첸드 아유시 나란자르갈을 지도승으로 따돌리고 다시 승부의 균형을 맞췄다.

2-2 상황에서 매트에 올라선 70㎏ 이상급의 이정은(안산시청)은 바툴가 문크흐투야에게 유효승을 거두면서 한국의 결승 진출을 확정했다.

여자 대표팀은 일본과 결승전에서 맞붙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