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남구청이 역대 동장과 지역의원의 얼굴 사진을 각 동사무소에 걸기로 했다는 소식이다. 이에 대해 남구청은 지역주민들의 건의로 일부 동사무소에 사진을 걸어 둔 결과 반응이 좋았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다. 남구청은 ‘반응이 좋았다’고 말하고 있는데 우선 무슨 반응이 좋았는지 묻고 싶다. 과거 우리는 동사무소와 파출소등 관공서에 대통령의 사진을 걸어둔 적이 있다. 자유당 말기 때부터 시작이 되었던 이 사업은 국민들이 원해서가 아니었고 일부 추종자들에 의해서였다. 이 때문에 군사정부시절에는 사진을 잘 관리하지 않았다 해서 문책을 당한 공무원들도 있었다

  이런 사진 걸기가 없어진 것은 문민정부가 출범하면서 부터이다. 이때 관공서에서는 대통령의 사진까지 철거를 했다. 남구청에서 역대 동장과 지역의원들의 사진을 걸려고 하는 것은 주민들이 이들에 대해 존경심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주민들의 존경심이 구청 행정에 협조로 나타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동장과 지역의원들에 대한 존경심은 사진을 걸어둔다고 해서 생기는 것이 아니다. 이들이 재임 기간동안 주민들에게 모범적인 행동을 보였다면 비록 사진이 걸려 있지 않더라도 이들에 대해 고개가 숙여지고 존경심이 생겨나게 된다.

 남구청은 사진을 거는 대상자를 지난 72년 동제 실시이 후 재임한 동장과 91년 지방자치제 출범이 후 당선된 지역의원으로 한정하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이들 중 재임기간 동안 지역발전에 기여한 사람이 있나 하면 주민의 기대치에 호응하지 못해 중도 탈락한 사람도 일부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에 대한 분별없이 사진을 걸겠다는 것도 문제이다. 다른 문제는 이번 사업이 지역 유지 등 특정 인물에 대한 홍보사업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남구청은 이미 현직을 떠난 사람들의 사진을 걸어두는 것이기 때문에 선거에 악용되고 특정인물을 위한 홍보용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이런 점을 감안하더라도 사진을 통해 개인에 대한 존경심을 억지로 만들어내는 남구청의 이번 발상은 구시대적 발상이라고 볼 수밖에 없는 만큼 이번 사업에 대해서는 제고가 있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