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1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경제 5단체 초청 해외진출 성과확산 토론회’에 참석, “주요 신흥국과의 FTA(자유무역협정) 추진도 전략적으로 검토해 신흥국의 성장동력을 우리 기업의 시장개척 기회로 활용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기업 해외진출의 르네상스를 열어가기 위한 3대 방향 실천을 위한 첫 방향으로 “기업의 FTA 활용을 위한 지원을 강화해 실질적 혜택을 누리게 하고 해외진출 주요 애로사항인 비관세장벽에도 적극 대응하겠다. 중요한 것은 우리 기업들이 FTA를 적극 활용하는 일인 만큼 이미 체결한 FTA를 계속해 보완,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앞으로도 원산지 규정 개선과 상품분야 추가 자유화 협의 등을 통해 FTA 활용도를 지속적으로 높여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 “우리 기업들이 수출시 FTA 특혜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업종별 원산지관리 시스템을 확대 보급하고 관련교육과 컨설팅 등 지원시스템도 체계화할 것이다. 특히 한중 FTA 활용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는 ‘차이나 데스크’설치 등 한중 FTA 대응전략을 협정 발효 전에 선제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어 두 번째 방향으로 “중소·중견기업을 글로벌 히든챔피언으로 키워나가겠다. 대기업이 현지 시장수요에 대한 정보제공과 글로벌기준에 맞는 협력사의 기술과 납품수준 관리, 해외 물류센터의 공동활용, 마케팅 협력 등 동반 진출에 적극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세 번째로 “해외진출 분야를 제조업과 건설·플랜트 뿐 아니라 문화와 콘텐츠, 서비스, 의료, 에너지신산업, 농수산식품 등으로 다각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진 ‘경제외교 성과 극대화 방안’ 토론에서 의료시스템 해외진출에 대해 “여러 부처가 관계되는데 정부합동 지원시스템을 마련하여 국가차원의 지원방안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으며, 문화콘텐츠와 관련해서는 “우수한 콘텐츠를 한군데 모아서 보여주는 상설 전시장을 검토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또 “정부의 경제외교를 활용해 성공한 기업들은 ’정상외교 경제활용 포털‘을 통해 다른 기업과 성공경험을 나누고 공유해달라. 정부도 기업들이 보다 많은 해외시장 개척 성공사례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해외진출 지원정책을 강화하고 체계화하겠다”고 말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