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원자력 융합 거점에 탄력
내년초까지 실시설계 용역...2018년 산업단지 완공 계획
원전해체센터 입지도 포함돼...울산 유치에 든든한 지원군

 

동남권 원자력 융합 및 에너지 연계산업의 거점으로 육성될 울산 울주군 ‘에너지융합 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해 사업추진에 탄력이 붙었다. 특히 산업단지 안에는 울산시와 울주군이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원전해체기술종합연구센터 입지도 포함돼 있어 원전해체센터 울산유치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울주군은 신고리원전 확장과 더불어 연계사업 지원 육성을 위한 에너지 융합 산업단지 조성사업이 행정자치부의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했다고 23일 밝혔다.

울주군은 이에 따라 올해 추경을 통해 용역비 50억원을 확보해 내년 초까지 실시설계 용역을 진행할 계획이다. 에너지융합산단은 산업단지 지정 승인 절차를 거쳐 내년 7월께 착공에 들어가 2018년 완공 예정이다.

울주군이 직접 시행하는 방식으로 총 1800억원이 투입될 산단은 서생면 신암리 산 56-1 일원에 100만㎡ 규모 조성될 계획이다. 울주군은 수요에 따라 산단의 규모를 150만㎡ 규모로 확대할 예정이다. 산단 조성으로 생산 유발효과 1541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641억원, 취업 유발효과 1069명에 이를 것으로 울주군은 보고있다. 

▲ 에너지융합 산업단지 조감도.

특히 이번 중앙투자심사 통과는 부산 기장과 경주 등과 치열한 유치전을 벌이고 있는 원전해체기술 종합연구센터 울산 유치에도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울산시는 원전해체기술 종합연구센터를 산단내 3만3000㎡ 규모로 조성계획을 세우고 있다.

원전해체센터가 이곳에 들어서게 되면 시너지 효과로 양쪽 모두가 경쟁력을 가지게 된다는 점에서 종합연구센터 울산유치에 설득력을 높일 수 있다고 울주군은 전했다. 전문가들도 산단이 동남권 원자력 융합산업의 거점으로 육성되기 위해서 종합연구센터 유치를 필수요건으로 보고 있다.

군은 이와 함께 산단내 원전 기자재기술개발원(원전부품과 설비통합인증센터)을 설치해 원전설비나 기자재 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시험 및 검증전문기관으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기술지원본부 또는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의 분원이나 시험본부를 유치한다는 전략이다.

또 원전산업 멀티컴플렉스센터를 구축해 비즈니스센터, 원전산업교육센터, 국제협력센터 등의 확보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산업시설 용지에는 원자력 융합 기자재, 신재생에너지, 수송기계, 기타산업을 유치하고, 근로자를 위한 주거단지, 정주환경 확보를 위한 기반시설을 마련할 계획이다.

현재 에너지융합 산단조성을 위한 대내외 여건은 모두 갖춰진 상태다. 울산에는 신고리원전 3·4·5·6호기가 잇따라 건립될 계획이며 국제원자력대학교대학원(KING), 울산과학기술대학교(UNIST), 울산테크노파크 등 원전 관련 교육기관과 전문 연구기관이 위치해 있다. 또 국내 원전 설비에 적용되는 기술 기준인 KEPIC(전력산업기술기준) 자격인증업체가 108곳(전국 대비 49%), 원전 설비수출에 반드시 필요한 ASME(미국기계학회) 자격인증업체 22곳(전국 대비 58%)도 지역에 소재해 있다.

울주군 관계자는 “산단이 조성되면 울산의 부족한 산업용지 적기 공급과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확장 등에 따른 원자력과 에너지 융합 관련기업 유치로 울산이 재도약할수 있는 기반이 갖추어질것”이라며 “특히 치열한 유치전을 벌이고 있는 원전해체센터 울산유치에 날개를 달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