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행사 교통영향평가 신청...울주군, 시 상정 여부 검토

KTX역세권 일원에 건립을 추진중인 화상경마장(본보 3월16일 5면 머릿기사) 시행사가 24일 교통영향평가를 신청하면서 본격적인 행정 절차에 들어가 사행산업에 대한 논란이 표면화될 전망이다.

25일 울산시 울주군 등에 따르면 A시행사는 화상경마장 건립을 위한 사전 절차로 교통영향평가를 울주군에 제출했다. 울주군은 울산시로 곧바로 상정해야 될 사안인지 여부를 검토중이다. 교통영향평가는 통상 1~2개월이면 가부가 가려진다.

교통영향평가는 건축물이 들어설 경우 주변에 미치는 교통영향을 사전에 평가하는 작업으로 시행사측이 본격적인 행정절차에 돌입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대목이다.

A시행사는 교통영향평가를 통과하면 건축허가와 함께 유치신청을 한다는 계획이다. 5월초 인허가 신청, 7월 착공을 목표로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KTX역세권 일원에 부지 6600여㎡를 매입하고 지정좌석 2400석 규모로 설계를 마무리한 상태다. 하루 5000명 가량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A시행사 관계자는 “사행산업이라는 오명을 벗을 수 있도록 문화복지시설로 거듭나 울산지역의 관광인프라 구축에 한몫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건은 울주군의 의지로 꼽힌다. 주민 공감대가 형성될 경우 큰 논란이 없을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파장이 만만찮을 것으로 보인다. 사행산업에 대한 반감과 함께 울산의 관문에 화상경마장이 들어서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학습권 침해와 주거환경훼손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을 것으로 보인다.

화상경마장은 대표적인 사행산업으로 10여년전 울산시 남구 주거 밀집지역에서 한차례 추진됐지만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혀 무산되기도 했다.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인식되면서 울산지역에서는 이 곳 외에도 남구와 울주군지역 2곳에서도 화상경마장 건립이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40곳의 화상경마장이 운영되고 있다. 서울 10곳과 수도권 23곳, 부산 2곳, 대전·대구·창원·광주·천안 각 1곳이다. 서울 용산구에서는 인근 주민들과 시민단체들이 주거환경 훼손과 학습권 침해 등을 이유로 반대하면서 지난해 1월말부터 현재까지 노숙농성을 벌이고 있을 정도로 갈등이 심한 상황이다.

화상경마장은 경주마의 질주를 직접 보는 경마공원이 아니라 마권을 구입한 뒤 중계화면을 보면서 결과를 확인하도록 돼 있는 시설이다. 최석복기자 csb7365@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