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은 해례본 상주본 일부가 소실됐거나 도난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훈민정음 상주본을 소유한 것으로 알려진 배모(52)씨는 30일 경북 상주시 낙동면 자기 집에서 기자들과 만나 “숨기지 못한 해례본 극히 일부를 집 안에 뒀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배씨는 “처음엔 실화로 여겼는데 내가 집에서 나가고 난 다음에 불이 난 점이나 최근 기자 일행이 와서 수상한 행동을 한 점으로 미뤄 방화로 본다”며 “그들이 훔쳐갔거나, 그렇게 하지 않았다면 방에 있던 해례본이 불에 탔을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자신의 블로그에 한 기자가 찾아와 작은방에서 영상을 찍었고 며칠 뒤 그 방에서 불이 난 점으로 미뤄 원격 조정에 의한 발화일 수도 있다는 취지의 주장을 올린 바 있다.

그는 나머지 해례본을 어디 뒀느냐는 질문에 “그것도 말하면 그런 일(화재)이 벌어질지 모른다”며 “있다거나 없다거나 말하기 조차도 괴롭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경북지방경찰청, 문화재청은 이날 불이 난 배씨 집을 합동 감식했다.

화재 원인을 조사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밝혔다.

배씨는 국보급으로 평가되는 훈민정음 해례본 상주본을 소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6일 그의 집에 불이 나 집 안에 있던 골동품, 고서적이 함께 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