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요구안 한달째 조율 안되자 독자적으로 교섭장에

사측, 교섭단위 분리 주장·단체협약 항목 제외 등 지적

현대중공업 노사가 올해 임금협상 시작부터 신경전을 펼치고 있다.

노조측이 사측에 임금협상요구안을 전달한지 한 달여 동안 제대로 된 조율이 진행되지 않아 19일 독자적으로 교섭장에 나서자 사측이 같은 날 소식지를 통해 ‘현중노조와 일반직지회가 요청한 통합교섭 요청이 근로조건 적용 등 두 노조측에 많은 차이가 있다’며 제동을 걸고 나섰다.

현대중공업은 19일 사내 소식지를 통해 “현대중공업노동조합과 올해 생긴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일반직지회가 요청한 통합교섭 진행에 대해 이번주께 부산지방노동위원회(이하 부산지노위)에 교섭단위 분리신청을 하고, 그 결과에 따라 교섭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사측은 “올해 금속노조 일반직지회가 생기면서 두 노조가 단일화를 거쳐 현중노조가 교섭대표노조로 결정됐고 양 노조의 교섭요구안을 공동으로 회사에 전달하며 통합교섭을 요구했다. 이는 실제로는 현중노조와 금속노조 일반직지회가 함께 교섭에 참여하는 것”이라며 “금속노조 일반직지회는 조합원이 과장급 이상 근로자 41명뿐이라 회사 내 과장급 이상 전체 근로자를 대표할 수 없고, 1만6900명의 조합원을 가진 현중노조와도 조합가입 대상 범위 및 임금 적용 등 근로조건 적용에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교섭단위를 분리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사측은 또 “올해 단체협약 없이 임금조정만을 검토해야 함에도 ‘노후연금 현실화’와 ‘선택적 복지제도 도입’ 등 단체협약에 다뤄야 할 항목을 포함시켰다”며 이를 제외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이 날 독자적으로 교섭장에 나선 노조에 대해서도 “회사의 정당한 교섭 진행 절차를 무시하고 회사와 합의 없이 교섭위원을 일방적으로 무단 상근시키는 것은 용납될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이에 대해 노조측은 “회사 내 복수노조에 노동법 등에서는 자율적으로 단일화해 교섭에 나설 수 있다고 밝히고 있고, 노동부의 권장사항이다. 사측이 갑작스레 지노위에 교섭분리 신청을 하겠다는 것은 교섭 시간을 끌고 노동계의 연대를 막고자 하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사측이 노동법과 노동부의 권장사항과 정면 배치되는 억지를 부리고 있다”고 반박했다.

또 사측의 임금협상 요구안 일부 항목 제외 요구에 대해서도 “제도적인 부분이 아닌, 근로자들의 임금과 관련된 부분으로 임금협상과 무관하지 않기 때문에 포함되어야 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이날 김진석 수석부위원장 등 전체 교섭위원 10명이 독자적으로 교섭장에 나선 가운데 오는 21일께 재차 교섭장에 나설 계획이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