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청 해체 후 홈피 폐쇄…직원들도 ‘씁쓸’

 울산에 사는 정모(35)씨는 최근 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와 관련된 정보를 얻으려고 울산해양경비안전서 홈페이지를 검색했다가 시간만 낭비했다.

 포털사이트에서 ‘울산해양경비안전서’로 검색이 안 돼 옛 이름인 ‘울산해양경찰서’로 시도했지만 결과는 같았다. 다른 포털사이트를 이용해도 마찬가지였다.

 답답한 마음에 울산해경안전서에 전화해 이유를 묻자 “홈페이지가 없어졌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지난해 11월 해양경찰청이 해체와 동시에 해양경비안전본부로 흡수된 여파로 일선 해경안전서(옛 해양경찰서)의 홈페이지가 모두 폐쇄된 것으로 확인됐다.

 24일 국민안전처에 따르면 국민안전처는 해경안전본부를 비롯해 5개 지방해양경비안전본부와 산하 17개 해경안전서의 홈페이지를 지난 3월 말 일제히 폐쇄했다.

 이는 개별 본부나 안전서 단위로 조직 개편에 따라 달라진 내용을 홈페이지에 반영해야 하는데, 이 작업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안전처는 설명했다.

 가령 ‘○○해양경찰서’를 ‘○○해양경비안전서’로 고치고 상징마크를 바꾸는 등의 후속 절차가 미진했던 것이다.

 이에 따라 안전처는 해경 관련 홈페이지를 모두 없애고, 안전처 홈페이지에서 ‘지방해양경비안전본부 및 지방해양경비안전서 홈페이지를 잠정 폐쇄한다. 이른 시일 내에 정식 오픈하겠다’는 내용의 안내만 하고 있다.

 안전처는 그러나 앞으로도 해경안전서 홈페이지를 새로 구축할 계획은 없다고 확인했다.

 안전처는 연말까지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할 예정인데, 이때 지방해경안전본부 단위의 홈페이지만 새로 만든다는 것이다.

 대신 17개 해경안전서 관련 소개나 업무 관련 정보는 소속된 지방본부 홈페이지 안에 2∼3페이지 분량으로 포함한다는 방침이다.

 안전처 관계자는 “과거 해양경찰서 시절에 저마다 개별 홈페이지 구축을 원했으나 인력 부족 등의 이유로 사실상 관리가 안 됐고, 아예 홈페이지를 대신 관리해달라는 요구도 있었다”면서 “(홈페이지 관리 부실로)기관 신뢰도가 떨어지는 등 부작용이 많아 해경안전서 개별 홈페이지는 만들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당장 민원인 불편과 혼란이 우려된다.

 정씨는 “해경 업무에 대해서는 생소한 부분이 많고, 더구나 조직 해체 이후에는 무엇이 바뀌었는지 모르는 사람이 여전히 많다”면서 “해양 관련 민원인들은 (홈페이지가 없으면)아무래도 불편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런 상황은 조직 해체로 위축된 해경 직원들의 사기를 더 떨어뜨리는 요인으로도 작용한다.

 실제로 육상 경찰은 경찰서 단위로 홈페이지를 갖추고 조직 소개부터 행사·정책·업무 안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경 관계자는 “비록 기능과 인력이 축소됐지만, 해경안전서는 여전히 해상 안전과 치안 부문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면서 “육상 경찰서와 비교하면 더 초라해지는 것 같아 섭섭한 마음이 크다”고 토로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