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 “3년반만에 두자릿수 세일 성장률”

 백화점의 올해 가을 정기 세일(코리아 그랜드 세일) 매출실적이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추석 후 유통업계 합동 할인)’ 홍보와 유커(遊客·중국인 관광객) 덕분에 작년보다 크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블랙프라이데이가 시작된 1일부터 3일까지 전체 매출은 작년보다 23.6% 늘었다. 특히 아웃도어(28.8%), 구두(62.8%), 핸드백(42.1%), 주방·식기(20.3%) 등의 증가율이 높았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세일 초반이긴 하지만 두 자릿수 세일 신장률을 기록 한 것은 2011년 12월 송년 세일 이후 처음”이라고 전했다.

국경절(10월 1~7일) 중국 연휴를 맞아 대거 방한한 ‘유커’ 효과도 뚜렷했다. 소공동 롯데백화점 본점의 1~2일 유커 매출(은련카드 기준)은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76% 증가했다.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로 6~7월 유커 매출이 작년동기대비 31% 급감한 것과 비교하면 커다란 반전이다.

롯데백화점은 이런 초기 매출 호조를 남은 블랙프라이데이(10월 1~14일) 기간까지 이어가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8일부터는 전국 11개점에서 골프의류·클럽 등을 최대 80% 할인하고, 9일부터는 여행용 캐리어·백팩 등을 최대 80% 싸게 파는 ‘쌤소나이트 패밀리 세일’도 진행한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이날 주요 유통 서비스 계열사에 “단기 성과에 얽매이지 말고 자체 유통 마진을 줄여서라도 좋은 제품이 소비자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하라”며 블랙프라이데이 행사 확대 시행을 지시했다.

현대백화점의 블랙프라이데이 초기 성적표도 좋은 편이다.

1~3일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10월 1~3일)과 비교하면 27.6% 늘었고, 지난해 10월 첫째주 같은 요일(10월 2~4일·목~토)과 비교하면 16.5% 증가했다.

특히 패션 부문이 전체 성장을 주도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최근 일교차가 큰 날씨가 이어지면서 아우터(재킷·코트 등 겉옷)류·니트류 등이 많이 팔리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여성의류 매출 증가율(작년동기대비)은 32%에 이르렀다.

이 밖에 해외패션(21%), 잡화류(18.1%), 남성패션(14.7%), 아동스포츠(12%) 등의 상품군도 두 자릿 수 증가율을 기록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겨울 상품을 중심으로 상품군별 대형 행사와 적극적 프로모션을 마련해 계속 소비 촉진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신세계백화점은 1∼3일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6.7% 늘었다.

여성의류(54.7%), 남성의류(39.8%), 주얼리·시계(57.4%), 가전(79.5%), 침구(51.9%), 스포츠(35.0%) 등 주요 상품군이 모두 두자릿수 신장률을 보였다.

신세계 영업전략담당 홍정표 상무는 “블랙프라이데이와 코리아그랜드세일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자연스레 구매로 이어지고 있다”며 “갑작스러운 쌀쌀한 날씨로 간절기 상품 수요가 큰 만큼 남은 기간에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대형마트는 매출이 지난해 같은기간과 비교해 오히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먹을거리가 많은 추석 연휴 직후여서 대형마트 쇼핑 수요가 적은 시점인데다 지난해에는 개천절(10월 3일)이 금요일로 휴일이어서 매출이 많았던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마트는 1∼3일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10월 2∼4일)보다 2.3% 감소했다. 가전제품(10.2%)과 패션(6.9%) 부문은 매출이 올랐지만 신선식품(-8.5%)과 가정간편식(-7.6%), 가공식품(-3.5%) 등의 매출이 줄면서 전체 실적이 역신장했다.

롯데마트는 1∼3일 매출이 지난해 10월 1∼3일과 비교해 4.8% 증가했지만, 지난해 10월 2∼4일과 비교하면 2.8% 하락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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