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후보 사업에 선정...여건 변화 따라 추진 검토

울산(신복)~양산 복선전철(광역철도) 건설 사업이 정부의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후보사업에 포함됐다. 이 사업은 지난 2012년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사업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추진 동력이 크게 떨어진 상황이다. 하지만 이번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반영으로 울산시는 물론 지역 정치권을 중심으로 사업 재추진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19일 울산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 17일 고속·준고속 철도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해 단일 생활권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2016~2025년)’을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

3차 구축계획안에는 36건의 신규 사업 등 본사업과 함께 장래여건 변화 등에 따라 추진검토가 필요한 후보 사업 20개가 포함됐다.

후보 사업에는 양산 북정~KTX울산역~UNIST~신복로터리를 연결하는 총 길이 41.2㎞(울산구간 24.2㎞, 양산구간 17.0㎞)의 울산~양산 광역철도가 포함됐다. 추진 당시 예상 사업비만 1조1761억원(국비 75%, 지방비 25%)에 달하는 대형 사업이다.

울산~양산 광역철도사업이 후보 사업이지만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알려졌다.

이 사업은 지난 2007년 울산, 부산, 경남 등 3개 시·도지사가 공동 추진키로 합의하면서 본격화됐다. 같은 해 8월 울산시와 양산시가 이 사업에 대해 자체 실시한 기초조사에서 비용편익(B/C) 비율이 1.03으로 나와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사업의 기대감도 높았다.

하지만 한국개발연구원(KDI)이 2011~2012년에 걸쳐 진행한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과 정책적 분석 결과를 종합지표화한 AHP(분석적 계층화 기법)가 0.5 미만으로 나타나 사업 추진 동력이 약화됐다. 게다가 당시 부산~김해경전철 등 주요 토목사업의 수익성 악화가 연일 도마에 오르내리면서 울산~양산 광역철도 사업은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채 현재까지 오고 있다.

시와 지역 정치권은 이번 계획안 반영으로 울산~양산 광역철도 건설사업의 재추진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계획이다.

2010년 11월 개통 이후 경부고속철도의 중심축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한 울산역의 성장세에다 영남권 신공항 건설, 부산~양산~울산을 철로로 연결하는 광역화 사업의 기대 효과 등 장래 수요측면에서 필요성이 높다는 판단이다.

이에 따라 시는 현재 용역 추진 중인 ‘2030 울산교통비전’에 울산~양산 광역철도 사업을 반영하고, 이번 주 중 입지가 발표되는 영남권 신공항 등과 맞물려 영남권 성장 동력 축이자 국가철도네트워크로 구축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지역 정치권도 정부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진 노면전철(트램) 사범사업 대상 구간에 이 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강길부 국회의원실은 “정부가 전국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경전철을 시범사업으로, 아이디어 차원에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며 “이 방안이 실행되면 울산~양산이 시범사업 구간에 포함되도록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고 밝혔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