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후보 사업에 선정...여건 변화 따라 추진 검토
19일 울산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 17일 고속·준고속 철도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해 단일 생활권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2016~2025년)’을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
3차 구축계획안에는 36건의 신규 사업 등 본사업과 함께 장래여건 변화 등에 따라 추진검토가 필요한 후보 사업 20개가 포함됐다.
후보 사업에는 양산 북정~KTX울산역~UNIST~신복로터리를 연결하는 총 길이 41.2㎞(울산구간 24.2㎞, 양산구간 17.0㎞)의 울산~양산 광역철도가 포함됐다. 추진 당시 예상 사업비만 1조1761억원(국비 75%, 지방비 25%)에 달하는 대형 사업이다.
울산~양산 광역철도사업이 후보 사업이지만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알려졌다.
이 사업은 지난 2007년 울산, 부산, 경남 등 3개 시·도지사가 공동 추진키로 합의하면서 본격화됐다. 같은 해 8월 울산시와 양산시가 이 사업에 대해 자체 실시한 기초조사에서 비용편익(B/C) 비율이 1.03으로 나와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사업의 기대감도 높았다.
하지만 한국개발연구원(KDI)이 2011~2012년에 걸쳐 진행한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과 정책적 분석 결과를 종합지표화한 AHP(분석적 계층화 기법)가 0.5 미만으로 나타나 사업 추진 동력이 약화됐다. 게다가 당시 부산~김해경전철 등 주요 토목사업의 수익성 악화가 연일 도마에 오르내리면서 울산~양산 광역철도 사업은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채 현재까지 오고 있다.
시와 지역 정치권은 이번 계획안 반영으로 울산~양산 광역철도 건설사업의 재추진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계획이다.
2010년 11월 개통 이후 경부고속철도의 중심축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한 울산역의 성장세에다 영남권 신공항 건설, 부산~양산~울산을 철로로 연결하는 광역화 사업의 기대 효과 등 장래 수요측면에서 필요성이 높다는 판단이다.
이에 따라 시는 현재 용역 추진 중인 ‘2030 울산교통비전’에 울산~양산 광역철도 사업을 반영하고, 이번 주 중 입지가 발표되는 영남권 신공항 등과 맞물려 영남권 성장 동력 축이자 국가철도네트워크로 구축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지역 정치권도 정부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진 노면전철(트램) 사범사업 대상 구간에 이 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강길부 국회의원실은 “정부가 전국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경전철을 시범사업으로, 아이디어 차원에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며 “이 방안이 실행되면 울산~양산이 시범사업 구간에 포함되도록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고 밝혔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