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직 공무원 수사선상…공직사회 술렁

檢, 울주군 안전건설과와 시공·설계업체 압수수색

수사선상 울주군 공무원 휴가 중 자살 연관성 주목

▲ 경상일보 자료사진
울산시 북구 신명교 교량공사 비리의혹(본보 6월2·13·15일, 7월17일자 보도)에서 시작된 검찰의 칼날이 울산시에서 울주군까지 확대됐다. 대규모 건설비리 복마전으로 비화될 조짐이 보이는 가운데 검찰로부터 압수수색을 받은 공무원들 중 1명이 갑자기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사건과의 연관성에 관심이 집중된다.

◇사정(司正)의 칼날 울주군으로 확대

울산지방검찰청 특수부는 지난 18일 울주군청 안전건설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울주군청이 발주한 관내 가동보(수위 조절하는 구조물) 공사 비리 혐의를 포착한 것에 따른 압수수색으로 검찰은 관련 시공업체와 설계업체 등에 대해서도 동시에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사건의 실마리가 될 핵심 자료와 공무원과 시공·설계 업체 관계자들의 휴대전화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이번 수사가 북구 신명교 비리의혹 조사과정에서 파생된 사건이라고 설명했다. 비리사건이 수면위로 오른 배경은 울산시청 종합건설본부 퇴직 간부 A씨의 검찰 진술 때문으로 알려졌다.

신명교 비리와 관련해 조사를 받던 A씨가 공직비리에 함께 개입한 공무원들을 검찰에 진술하면서 사건이 별건으로 진행된 것으로 파악된다. A씨는 공무원 재직 당시 울주군 두서면 활천리의 한 산업단지 승인과정에도 깊숙히 개입한 혐의도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현재까지 A씨의 진술에 따라 수사선상에 오른 울주군 공무원은 모두 4명이며, 울산시청 공무원 2명은 최근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블랙 커넥션’ 관피아 비리 관행에 정조준

신명교 사건에 이어 공직사회가 연루된 또다른 사건이 드러나면서 검찰의 칼날은 전·현직 공무원, 그리고 설계용역업체 사이에 조직적으로 형성된 ‘블랙 커넥션’을 정조준하는 모습이다.

설계용역업체는 교량, 도로 등 단일 공사의 설계용역뿐 아니라 일반산업단지 조성, 아파트 도시관리계획 등의 용역 사업을 벌인다.

검찰은 설계용역업체들이 일부 시설직 공무원들을 수년간 관리한 뒤 이들이 퇴직하면 고문 등으로 취업시켜 로비스트로 활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전·현직 공무원이 잇따라 검찰의 수사선상에 오르면서 공직사회가 크게 술렁이고 있다.

검찰은 지난 7월 북구 신명교 관급공사 과정에서 하도급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죄)로 울산시청 도시개발과 공무원 B(6급·시설직)씨를 구속했다.

앞서 6월에는 신명교 건설 공사 일부를 부정하게 하도급받은 업체 대표 C씨도 구속했다. C씨는 자신 소유의 업체가 전문건설업으로 등록되지 않아 이 공사 참여가 불가능하자 전문건설업으로 부정 등록한 뒤 신명교 공사 하도급(공사비 13억원)을 받은 혐의을 받고 있다.

◇수사선상 공무원 휴가중 자살

검찰의 수사가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수사선상에 오른 공무원이 휴가 중 돌연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이번 비리 사건과의 연관성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울주군에 따르면 군청 안전건설과 6급 직원 D(56)씨가 지난 24일 거제도 고향집 근처에서 자신의 승용차에서 숨진채 발견됐다. 착화탄에 불을 피운 흔적과 유서 등으로 미뤄 자살로 추정된다. 압수수색 이후 D씨는 고향인 거제도로 휴가를 떠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울산지검 관계자는 “압수수색 당시 D씨가 자료를 가진 담당자였던 사실은 맞다. 그러나 사건과 관련해 D씨를 피의자로 입건하거나 소환을 통보한 바는 없다”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