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청 요구한 시설보완, 준공에 큰 영향 없다” 공문 내려와

LH로부터 문제해결 확약서 받도록 요청했지만 실현 어려워

중구의회 ‘혁신도시 특위’도 성과無…내일 국토부 항의방문

울산 중구청이 최근 국토교통부에 요구한 ‘울산혁신도시 2단계사업 준공 재검토 요청’이 사실상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30일 중구청에 따르면 최근 우정혁신도시 개발사업과 관련해 여전히 하자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준공 승인된 점을 납득하기 어렵다며 국토부에 재검토 요구를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중구청 관계자는 “LH와 협조해서 사업을 마무리하라는 주문 차원의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공문에서 “중구청에서 요구한 시설보완 사항은 사업 준공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미한 사항”이라며 “준공 지연시 토지소유자의 재산권 행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집단민원이 발생할 우려도 있어 준공이 불가피하다”는 내용으로 답변했다.

다만 중구청의 요구사항에 대해 LH가 적극 이행하도록 조치했다고 덧붙였다.

중구청은 LH로부터 문제 해결 확약서를 받을 수 있도록 국토부에 요청했지만 실현되기가 사실상 어려운 상황이다.

LH는 중구청이 지적한 문제점에 대해 보수작업을 벌이고 있고 하자보수기간이 끝날 때까지 적절한 조치를 하겠다는 입장이지만 확약서를 쓰는데 대해선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중구청은 혁신도시 내 지적사항 380건 가운데 경고표지판 설치 불량 및 추가 설치, 동천산책로 신설노선 검토, 교동지역 옹벽배수로 미설치 등 21건이 미완료된 것으로 자체 판단하고 있다.

혁신도시개발사업 특별위원회까지 꾸린 중구의회도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혁신도시 2단계 사업이 준공되기 전까지 LH 울산사업단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거나 천막 특위를 진행하는 등 LH를 압박하는 활동을 벌인 바 있다. 하지만 혁신도시 상가지역 주차난이나 좁은 도로 폭 등 기존에 불거진 문제를 지적하는데 그쳤다.

중구의회 혁신도시개발사업 특위는 2단계 사업준공 공고에 반발하며 9월1일 국토부를 항의방문할 예정이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