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도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진단은 이미 수년전부터 제기됐다. 전문가들은 울산이 부산~경주로 이어지는 양산단층과 경주~울산으로 이어지는 울산단층 등 단층이 많은 지역으로 상대적으로 지진 발생 가능성이 높다고 경고하고 있다.

기상청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06년부터 올해 9월까지 한반도에서 규모 2.0 이상의 지진이 714회 발생했는데 그 중 울산이 31회로 전국에서 두번째 다발지역으로 나타났다. 울산에 큰 영향을 미칠 경상도 지역으로 범위를 넓히면 316회로 44.25%나 된다. 우리가 지진을 남의 일로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통계상으로 이미 드러나 있었던 셈이다. 지난 7월 울산해역에서 발생한 5.0규모의 지진이나 이번에 경주에서 발생한 5.8 규모의 지진 때문이 아니라 진즉에 구체적인 지진대비책을 세워야 했던 것이다.

이번에 울산의 학교 건물들에서 그 안일함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경주 지진으로 인해 울산지역 88개 학교에서 벽이 갈라지는 등의 피해가 발생했다고 한다. 2007년 임대형 민자사업으로 지어진 북구의 한 학교는 본관 복도의 균열이 심해 19~20일 휴업을 결정하기도 했다. 부실공사의 의혹이 일면서 학부모와 학생들의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 다른 학교에서도 승강기의 출입문이 휘어지는가 하면 지반침하, 천장재 탈락, 조명등 파손 등의 피해가 발생했다.

교육부가 합동점검단을 꾸려 안전점검과 복구방안을 마련한다고는 하지만 불안감이 쉽게 가시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학교는 아이들이 생활하는 공간으로 어느 곳보다 안전해야 한다는 것은 두말 할 필요가 없다. 더구나 학교는 지진 발생시 많은 사람들을 수용하는 대피시설이기도 하다. 그 어떤 공공시설물 보다 학교에 대한 철저한 안전점검과 내진설계 강화가 시급하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