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반구대 암각화 보존 방안 마련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용역에 들어간다고 한다. 이 용역결과에서 나온 보존안은 문화재청 심의위원회에 상정할 계획이다. 이 용역과업지시서에서 관심을 끄는 것은 생태제방안과 수위조절안 등 보존방안별 결과 도출과 보존방안에 대한 추가 검토안이다. 생태제방 설치를 현실적 대안으로 보고 있으면서도 또다른 대안들에 대해서도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겠다는 취지로 보여진다.

사실상 생태제방안이 최적안이 아니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문화유적이 있는 주변환경을 훼손 또는 변경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한 방법이 아니기 때문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사연댐 수위를 낮추는 것이라는 데 이견이 없다. 다만 울산시민의 식수인 사연댐의 수위를 조절할 경우 식수문제의 대안을 마련해야 하는데 정부가 그 해결책을 내놓지 않기 때문에 차선인 생태제방 설치를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21일 국회에서 열린 심포지엄도 그 내용을 들여다보면 다람쥐 쳇바퀴 돌듯 지난 수년간 수없이 나왔던 찬반 주장이 반복됐다. 반구대 암각화 보존 방안에 관한한 사실상 수년전부터 문제점과 대안이 죄다 나와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 따라서 이날 심포지엄의 의미는 주제발표나 토론내용에서 찾아서는 안된다. 울산지역 국회의원협의회와 재경울산향우회, 울산발전연구원 등 울산의 여론을 정부에 전달할 수 있는 기관·단체들이 대거 동참해 대책마련을 촉구했다는 것이 더 큰 의미를 갖는다. 그런데 유감스럽게도 이날 심포지엄에는 실질적인 대책을 고민해야 하는 국토교통부와 행정자치부, 국무총리실, 청와대 등의 참석이 없었다. 문화재청장을 비롯해 500여명이나 참석하는 성황을 이루었다지만 아쉬움이 남는 이유다.

울산은 사실상 반구대 암각화가 아니더라도 맑은 물 대책을 세워야 하는 도시다. 현재 울산시의 낙동강물 의존도는 17%에 이르고 낙동강물의 환경은 점점 악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낙동강을 끼고 있는 도시들도 낙동강물 의존도를 낮추고 있는 실정이지 않은가. 게다가 운문댐 물을 울산에 공급하는 것이 그리 어렵지도 않다. 운문댐 물이 남아돈다는 사실은 이미 여러차례 자료를 통해 공개됐다. 그럼에도 여전히 정부의 소극적인 행보는 이해하기 어렵다.

암각화 보존은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사업이다. 박 대통령 임기가 끝나기 전에 범 국가적 차원에서 반드시 대안을 확정해야 한다. 총선을 치른 지 얼마 안되므로 물문제를 정치적으로 풀기에도 적절한 시점이다. 암각화는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인류의 유산이다. 그 보존은 울산시민만의 책무가 아니다. 전 국민의 관심과 동참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