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반경 20km 이내 방사선비상계획구역에 포함된 울산지역 각 지자체들도 방사능 누출사고에 대비해 주민보호훈련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훈련이 수박 겉핥기 식이어서 실제 원전사고 발생시 대응력에 의문부호만 남겼다는 지적이 일고 있습니다.

지난 14일 울산시 중구 옥성초등학교에서 ‘2016 방사능방재 주민보호훈련’이 열렸습니다.

발전소 내 위험사고로 인한 적색경보 발령시 원전 반경 20㎞ 이내에 거주하는 주민을 20㎞ 밖으로 소개시키기 위해 열린 이번 훈련이죠. 

훈련 매뉴얼에 따라 집결지 집결 후 구호소 이동, 갑상선 방호약품 지급 등이 진행됐죠.

하지만 대부분의 참가자들은 버스로 이동하는 대신 승용차로 구호소에 모였고, 교육도 짧은 시간 동안 진행돼 팸플릿으로 대체되는 등 많은 문제점을 노출했다고 합니다.

상당수 참가자들은 “집과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설치된 구호소로 모이라고 하면 과연 몇 사람이나 구호소를 찾겠냐”라며 구호소 운영 자체에 대한 인식도 매우 낮았다고 합니다.

중구뿐만 아니라 지난달 훈련을 실시한 남구와 동구 등 타 지자체에서도 이같은 문제점은 반복적으로 드러났다고 합니다.

특히 주민을 인근 지자체로 소개할 경우 지자체간의 긴밀한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문제점도 또다시 드러났는데요.  지자체 간의 교류가 원만하지 않아 어려움이 있다는게 관계자들의 지적입니다. 지자체간 상호협의는 물론 울산시 차원의 컨트롤타워 역할이 요구됩니다.

울산은 고리와 월성 등 원전에 포위돼 원자력 안전사고에 노출된 위험지대입니다. 이런 훈련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파악해 주민의 생명을 살힐수 있는 매뉴얼 개발과 함께 꾸준한 훈련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구성 ·디자인 양다빈 인턴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