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의 분열이 가시화하고 있다. 김무성 전 대표를 비롯한 비박계 의원들은 21일 전체 회동을 통해 탈당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의 탄핵에 대한 공동책임을 지고 환골탈태 하기는커녕 원내대표를 지키면서 반성을 모르는 집단으로 안주하더니 이제 비상대책위원장을 두고도 말바꾸기를 하는 친박계에 그 원인이 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비대위원장 추천권을 비주류에게 일임하겠다고 해놓고는 ‘유승민 카드’에는 거듭 부정적 입장을 나타냈다. ‘일임’이라는 스스로의 말을 정면으로 부정하면서 비박계의 탈당을 부채질하고 있는 것이다.

국민들은 국정운영의 균형과 견제를 위해 보수가 몰락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그런데 친박계가 기득권을 포기하지 않고 변화를 거부한다면 보수정당의 분열은 불가피하다. 20일 친박계 의원 50여 명이 참가해 결성한 ‘혁신과 통합 보수연합’이 일주일만에 해체를 선언하면서 계파 모임을 일절 하지 않겠으며, 계파 내 핵심으로 꼽히는 중진 의원들은 앞으로 모든 당직에 진출하지 않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말 속에는 분명 반성이 들어있음에도 그들의 행동은 여전히 말과는 딴판이다. 보수가 분열한다면 이는 친박계가 자초한 것이나 다름없다. 친박계의 주요 인물인 정갑윤(울산 중구) 의원과 박맹우(울산 남구을) 의원이 새누리당의 환골탈태를 강력추진, 보수 재정립에 앞장서기를 기대하는 것은 무리일까.

울산지역 국회의원들의 사분오열도 코앞에 닥친 현실이다. 비박계로 분류되는 강길부(울산 울주) 의원은 “김무성 전 대표와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 의원은 새누리당에서 가장 먼저 탈당하는 비박계가 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채익(울산 남구갑) 의원은 아직 정확한 행보를 드러내지 않고 있다. 무소속인 윤종오(울산 북구)·김종훈(울산 동구) 의원을 포함하면 6명의 국회의원들이 제각각이다. 지역 국회의원들이 모두 정치적 견해가 같아야 할 이유는 없다. 하지만 이들의 분열이 지역 현안 해결에 어려움으로 작용해서는 안 되겠기에 은근히 걱정이 앞선다. 지역 국회의원간에 긴밀한 협력을 통한 역량 발휘가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