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대선 대비 경선룰 확정...설 연휴 전 예비후보 등록

결선투표·모바일투표 시행...주자들 울산 기선잡기 시동

제1야당 더불어민주당이 조기 대선에 대비한 당내 대통령후보 선출 룰과 관련, ‘완전국민경선제’로 선출하기로 하고 설 연휴 전 예비후보 등록을 실시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완전국민경선제는 국민이 누구나 동등한 권한을 갖고 대선후보를 선출하는 사실상 국민경선으로 선거인단은 전화, 인터넷, 현장서류를 통해 신청할 수 있는 제도다.

당내 경선규칙 조율을 맡은 당헌당규강령정책위원회 양승조 위원장은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은 방침을 공식 발표했다.

이에따라 당내 강력한 후보로 선두를 달리고 있는 문재인 전 대표는 물론 뒤를 따르는 이재명·박원순·김부겸 후보에 대한 국민 여론추이가 주목된다.

특히 문 전 대표가 권리당원들의 압도적 지지를 받는 상황이어서 야권 일각에선 다른 후보들이 완전국민경선을 선호할 수 있다는 평가도 있다.

선거인단은 탄핵 전에 1차로, 탄핵 후 2차로 모집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강력한 후보를 선출하기 위해 1차 투표에서 최다득표자의 득표율이 과반 미달 시 1, 2위 후보자를 대상으로 결선투표를 실시하기로 한데 이어 모바일투표도 도입키로 했다.

이와 관련, 양 위원장은 “ARS 투표, 인터넷 투표로 투표의 편의성을 제공하기로 했다. ARS 투표에 대한 투명성 및 안정성 확보를 위해 ARS 투표검증단을 설치해 운영하겠다”고 했다.

이 외에도 당내 일부 대선주자들이 ‘광장 공동경선’ 등을 주장했던 점을 고려해 광장 인근 옥내에서도 투표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울산·부산·경남등 동남권을 비롯해 권역별 순회경선을 실시해 역동적 경선이 예상된다.

결국 모바일(ARS) 투표, 인터넷 투표, 순회경선 투표, 최종 현장 투표 등 네 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경선기탁금은 5000만원으로 정했고 7인 이상이 참여할 경우 예비경선을 실시해 6명으로 압축하기로 했다.

앞서 당내 대선주자인 김부겸 의원,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성남시장은 이날 국회에서 ‘야권 공동정부 추진 대선주자 초청 좌담회’에 참석, “야3당의 강력한 공동정부 수립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 실현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문 전 대표를 비롯한 당내 예비 대선후보들은 울산지역 지역구별 조직책을 대상으로 전방위 지지세 확산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24일 “울산은 보수여당과 야당세가 상존하고 있는 특수한 정치 정서를 갖고 있는 데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도 당내 대선후보 경선에서 (울산에서)기선을 잡은 전례가 있기 때문에 주요 후보들도 전진기지로 보고 있다”면서 “설명절부터 물밑 움직임이 가동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