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의 물가 상승세가 심상찮다. 1월중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4년4개월만에 2%대에 진입하는 등 폭등세를 보이고 있다. 동남지방통계청이 2일 발표한 ‘1월 울산시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소비자물가지수는 102.45로 전년 동월대비 2.0% 상승했다. 2012년 9월(2.1%) 이후 최대 상승률로, 요인은 계란값 등 일부 농축산물 가격 폭등과 유가인상에 따른 석유류 제품값 상승이다. 생선·채소·과실류 등으로 구성된 신선식품지수가 전년 동월 대비 9.0%나 급등했고, 서민 체감물가에 큰 영향을 미치는 생활물가지수도 2.7%나 상승했다.

소비자물가지수의 보조지표인 생활물가지수는 쌀, 배추, 쇠고기 등 소비자들의 구입 빈도가 높은 156개 생필품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그 가운데 꼭 써야만 하는 석유류와 각종 식료품의 물가 상승 폭이 커 서민 고통이 가중되는 모습이다. 생활물가가 들썩이면 저소득층일수록 부담이 더욱 커진다. 벌이가 뒤따르지 못하는 서민가계에 이중고로 작용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더 큰 문제는 이같은 물가추세가 가공식품과 서비스요금 인상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연쇄적인 편승 인상을 부추길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하수도료(23.0%), 공동주택관리비(4.5%), 가사도우미료(13.3%), 보험서비스료(19.4%), 운동학원비(7.2%) 등 주택·수도 및 서비스 요금이 덩달아 오른데 이어 식당가를 중심으로 소주와 맥주가격 인상 움직임까지 일고 있다.

일각에서는 당분간 2%대 물가상승률이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줄곧 0~1% 대를 오가며 취업난과 소득 정체라는 어려움에 빠져 있는 서민층의 위안이 됐던 저물가 혜택이 사라지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다. 다만 최근의 물가 상승세가 경기 활성화에 따른 수요확대 보다는 유가와 농산물 등 공급측 요인에 의한 것인 만큼 곧 안정세를 되찾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해 다소 위안이 되기는 한다.

물가가 무조건 낮아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우리 경제가 활력을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서민 가계를 위협할 수준이 되어서는 곤란하다. 서민가계의 부담을 적절히 분산시킬 수 있는 물가안정책이 필요하다. 최우선적으로 서민생활 민감 품목에 대한 적극적인 수급 안정노력이 필요하다. 물가안정 기조가 흐트러질 경우 안정적인 경제운용 기조마저 흔들릴 우려가 있는 만큼 정부와 울산시의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된다. 강력하고도 선제적인 대응책 마련에 힘을 모았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