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북구 무룡산 일원에 추진하고 있는 산림복지단지 조성 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산림조합중앙회가 실시한 산림복지단지 조성 대상지에 대한 타당성조사 용역에서 비용편익, 내부수익률, 순현재가치가 모두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산림복지단지 조성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 울산은 우리나라 근대화에 천혜의 자원을 모두 내준 도시다. 그로 인해 한때 공해도시로서 악명을 떨치기도 했다. 산림복지가 절실한 도시라는 말이다. 울산이 산림복지단지 사업에 반드시 선정돼야 하는 가장 선명한 이유이기도 하다.

울산시는 산림 문화·휴양·레포츠 거점을 확보해 시민 건강 증진, 관광사업 활성화 목적으로 산림복지단지를 조성키로 하고, 지구지정·고시를 위해 절차를 밟고 있으며 타당성 용역조사가 그 시발점이라 할 수 있다. 앞서 시는 지난해 5개 구·군으로부터 후보지를 1곳씩 추천받아 사업의 적합성, 경제성, 접근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북구 무룡동을 최종 대상지로 선정, 산림복지단지 조성사업 타당성 용역을 발주했으며 결과를 근거로 산림청 산림복지단지 사업 공모에 응모할 예정이다.

산림복지단지 조성은 산림을 기반으로 문화·휴양·교육·보건 등의 서비스를 창출해 국민의 복지증진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경제적·사회적·정서적 지원을 하는 사업이다. 울산 산림복지단지 사업비는 450억원(국비 150억원, 시비 300억원)으로 2018년부터 2022년까지 공사가 진행될 계획인데 산림청은 전국 지자체로부터 대상지를 접수받아 타당성 등을 검토해 올해 중으로 권역별 대상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용역결과에 따르면 경제성 분석에서 편익과 비용(B/C)은 1.30, 내부수익률(IRR)은 6.85%, 순현재가치는 159억4000만원으로 나타나는 등 모든 부분에서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 연간 이용객수요 10만명으로, 관광명소로서의 가능성을 엿보이고 있다. 첫 단추를 잘 꿰었다는 평가가 나올만 하다.

그렇지만 방심은 금물이다. 최선의 결과가 나올 때까지 용역결과를 근거로 장점을 극대화하는데 주력해야 한다. 혹시라도 타 지자체와 비슷한 수준의 특색없는 장밋빛 사업으로 비춰져서는 곤란하기 때문이다. 용역기관이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산림해양복합휴양도시 조성을 테마로 하는 기본 구상안을 제시하긴 했지만 다시 한번 울산만의 차별화와 명소화라는 조건을 충족시키는지 철저히 따져봐야 할 것이다. 또 한정된 예산에 비해 너무 많은 시설이 분산, 상징적 시설없이 지역용으로 전락할 수 있는 여지도 없애야 할 것이다. 더불어 자연휴양림, 치유의 숲, 레포츠 단지 중심의 시설 만으로 전국 관광객과 외국관광객을 유인할 수 있는지도 면밀히 검토해봐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