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발전연구원 미래전략팀 윤영배 박사는 13일 이슈리포트에서 신기후체제가 울산에 미칠 영향을 전망하고 대응여건 및 필요사항, 연구추진 현황 등을 토대로 지역내 ‘기후변화연구센터’ 설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신기후체제가 울산지역 조선, 석유화학 등 에너지 다소비업종의 온실가스 감축 부담을 증가시키고 친환경자동차보급 확대 요구로 자동차업종의 신기술·신차종 개발 부담을 높일 것이라는 지적과 함께이다. 대응책으로는 ‘기후변화 대응·적응계획 및 에너지계획의 체계화’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감축목표량 산정, 이행전략 수립’ ‘에너지 효율 개선사업 시행과 탄소포인트제 확대 시행’ 등의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기후변화 적응체계를 구축하고, 기후변화를 활용한 도시 성장 전략 수립을 위해서라도 연구센터 설립은 미룰 수 없는 과제가 되고 있다.

현재 울산의 기후변화 관련 연구·사업은 대부분 울산발전연구원이 수행하며 지역특수성 및 연속성을 확보하고 있지만 신기후체제 대응을 위해 연구기능과 전문성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또 기후변화 영향 관측과 분석자료 요구가 증대하고 있지만 지역 자료부족에 따른 실효성 높은 정책 수립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기상청과 공동으로 기후관측소를 설치해 데이터를 수집하는 체계를 만들고 기후변화 현상과 미래전망 등 과학적인 분야까지 연구영역을 확대해 나가기 위해서는 울산시에도 전문인력이 필요하다. 연구센터 설립이 절실한 이유로, 기상청,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 기후변화 연구를 선도, 자연재해에 의한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는 등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앞장 설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울산시는 잇따르는 자연재해와 관련, 지난해부터 지역적, 경제적 특성에 맞는 실효성 있는 기후변화 적응대책 수립을 위해 △건강 △재난·재해 △농수산업 △산림·생태계 등 기후변화 전문가, 관련부서 담당 사무관 등 30명으로 TF팀을 구성·운영하고 있다.

정부도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해 온실가스 저감·자원화 및 기후변화 적응분야에서 세계 선도적 원천기술을 확보, 미래 성장 동력 창출과 동시에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770억원 규모의 기후변화대응기술개발사업 시행계획을 최근 확정·수립했다. 미래부 주도로 오는 3~4월 중으로 신규과제 공고 및 선정을 완료, 기후변화대응 원천기술 확보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또 민·관 소통을 강화하고 기후변화대응기술 정책기획·성과확산 전략 플랫폼을 운영할 계획이다. 울산시도 이에 발맞출 수 있는 최소한의 계기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울산 기후변화 연구센터 설립이 그 시발점이 되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