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광역시 승격 20주년을 맞아 ‘시민이 행복한 안전도시 구현’을 비전으로 ‘2017년 안전문화운동 추진 계획’을 수립했다. 안전하고 행복한 인간 중심의 도시를 향한 시민들의 열망에 따른 것이다. 시는 올해 강진과 태풍에 대한 예방대책 수립을 위해 전년도보다 714억원이 증가한 1278억원의 예산을 편성한데 이어 지진대응종합대책과 풍수해 저감 종합계획 수립, 국가산업단지 안전관리 마스터플랜 구축 등 안전도시를 향한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된 안전 도시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 많은 예산과 노력을 투입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교통안전공단이 22일 발표한 ‘2016년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울산시의 이같은 노력을 무색하게 한다. 교통안전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시민들의 교통문화 의식이 전국 꼴찌 수준에 머물고 있기 때문이다. 100점 만점인 교통문화지수에서 울산은 82.24점을 기록해 17개 시·도 중 12위를 차지했다. 세부적으로 운전행태(45점 만점)가 35.48점, 보행행태(15점 만점)가 13.02점, 교통안전(40점)이 33.74점이었다.

쉽게 말해 깜빡이를 켜지 않는 차선 변경과 안전띠 미착용 등 기본적인 안전운전 에티켓을 지키지 않는 불량운전자가 그 어느 곳보다 많다는 의미다. 진출입로에서 양보라고는 조금도 찾아볼 수 없는 꼬리물기와 끼어들기로 일대를 교통지옥으로 만들어 버리는 얌체운전이 일반화된 지 오래다. 양보와 배려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낮은 ‘교통 민도(民度)’에 저마다 아쉬움을 드러내면서도 정작 ‘나는 예외’로 여겨버리는 이기적인 교통문화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경찰의 단속 이전에 범 시민적 각성이 필요한 부분이다. 개개인의 반성과 개선의지 없이는 교통문화 후진 도시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울산 방문의 해를 맞아 올해 400만명의 내·외국인들이 찾아올 전망이다. 국가나 도시의 수준을 측정하는 중요한 척도 중 하나가 교통문화의식임을 감안하면 참으로 걱정이 아닐 수 없다. 울산이 어떤 도시로 비춰질 지 짐작이 되기 때문이다. 울산시는 지난 21일 지역 운수종사자 2800여명에게 ‘울산의 교통, 안전과 신뢰가 우선입니다’라는 제목의 서한문을 발송했다. 운수종사자뿐만 아니라 전체 시민이 ‘품격 있는 도시 울산’에 걸맞은 선진 교통문화의식을 보여주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시민 한사람, 한사람이 교통질서의 기본 원칙을 스스로 지키면서 그 결과가 소통과 원활이라는 것을 자각하고 공감대 확대에 앞장 선다면 교통문화수준을 높이는 것이 불가능한 일만은 아닐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