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인공지능(AI)과 로봇으로 상징되는 4차 산업혁명에 대처하는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 재앙이 될 수도 있다’는 지적과 함께 일자리 불안도 가시화되고 있다. 본격적인 고용감소형 경제성장 시대에 대비해야 한다는 경고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BNK금융그룹 소속 BNK금융경영연구소는 27일 발표한 ‘4차 산업혁명과 동남권 일자리’ 연구 보고서에서 2020년까지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제조업 비중이 높은 울산에서 4000개의 일자리가 없어지는 등 동남권에서만 1만9000여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으로 전망됐다.

1~3차 산업혁명이 ‘기술진보→경제성장→신사업 발굴→일자리 창출’의 순환구조를 통해 고용 확대형 경제성장 시대를 열어왔다면 4차 산업혁명은 로봇, 인공지능 등이 기존 일자리를 대체하면서 본격적인 고용 감소형 경제성장으로 이어질 것이라 진단한 것이다. 직업군별로는 생산·제조업과 사무·행정직, 건설·광업에서의 감소가 두드러 질 것으로 예상했다. 영업관리, 비즈니스·금융, 건축·엔지니어링, 교육·훈련 등은 일자리가 오히려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지난해 1월 세계경제포럼도 ‘직업의 미래’ 보고서에서 로봇과 인공지능의 발전 등으로 2020년까지 지구촌에서 510만개의 일자리가 줄 것으로 전망했다. 새로 만들어지는 일자리는 200만개에 불과한데 다른 쪽에서 710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으로 예측됐기 때문이다.

성장 정체에 직면한 조선, 자동차, 석유화학 등 주력산업을 대체할 수 있는 신성장동력 사업 발굴에 주력해 온 울산이다. 사물인터넷, 3D프린팅, 드론, 의료자동화 등 차세대 산업을 발굴, 경쟁력을 강화키로 하는 등 4차산업 생태계 조성에 사활을 걸어야 할 판이다.

시는 ‘2017년 지역산업진흥계획’을 수립, ‘4차산업혁명 선도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전략 목표로 △신전략산업 생태계 조성 △주력산업 창의기술 혁신 △전략적 기업투자 기반 조성 △산업혁명 주도 혁신역량 강화 등 4개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그렇지만 초보적인 단계로, 계획이 구체화되기까지에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문제를 안고 있다. 또 4차 산업혁명의 부작용 해소 방안도 잘 보이지 않는다. 글로벌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도록 4차 산업혁명을 서둘러 추진하면서도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차원에서 사회 시스템 전반을 미리 점검, 지역특성이 잘 반영된 대비책 마련에 나서는 기민한 행정력이 발휘되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