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의 파면을 결정함으로써 조기대선이 확정됐다. 대통령 탄핵이라는 초유의 사태에다 코앞에 닥친 대통령 선거로 인해 전국이 혼란스럽다. 동서라는 지역갈등, 좌우라는 이념대립이 끊이지 않았던 우리 국민들은 이제 태극기와 촛불이라는 새로운 갈등국면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어지는 대선 과정은 갈등과 대립을 더 부채질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지자체의 촘촘한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울산시는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통합대책단을 구성했다. 구·군도 각각 지역사회통합대책반을 운영한다. 대통령 궐위에 따른 민생안정 도모와 지역사회 통합이 목적이다. 시는 △공무원의 선거중립 및 공직기강 확립 △흔들림 없는 당면업무 추진 △주요국정 현안에 대한 공유 및 협력 강화 △지역사회 화합 및 분위기 쇄신 추진 등 4개 분야의 시행을 내놓았다. 재빠른 대책반 가동은 바람직한 일이지만 이처럼 현상유지에만 급급해서는 안 된다. 박근혜정부에서 울산시는 얻은 것이 별로 없다. 대선공약조차 하나도 실현되지 못했다. 한달 이내에 각 정당의 후보들이 모두 결정될 것이다. 안정을 도모하는 한편 대선공약 개발과 대선 결과가 울산에 미칠 영향에 대한 분석 등 적극적인 행보가 필요하다. 지역내 전문가들을 총동원해 새로운 전략 수립에 들어가야 할 때다.

김기현 시장도 시정의 안정을 고려해 대선출마에 대한 명확한 입장표명을 서둘러야 한다. 대선은 오는 5월9일이 유력하다. 이날 선거를 치른다면 4월9일이 공직자 사퇴시한이다. 물론 그 전에 당내 경선이 있으므로 모든 공직자의 사퇴여부는 경선결과에 달렸다. 만약 김시장이 당내 경선에 참여하게 되면 시정에 소홀할 수밖에 없다. 대선후보가 되어 시장직을 사퇴하게 된다면 울산시는 장시간 시장공백상태에 놓이게 된다. 울산시는 그에 따른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시간적 여유가 없다.

김시장은 탄핵인용 직후인 10일 성명을 통해 “정치인의 한사람으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뼈아프게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지난 8일 “현재까지 상황을 놓고 볼때 명백한 탄핵사유가 안된다고 본다”고 밝혔던 김시장이 헌재의 결정에 대해 재빨리 인정하고 곧바로 실국장 회의를 소집해 공백없는 업무추진을 당부한 것은 다행이다. 하지만 그의 말대로 한치의 공백 없는 업무추진이나 공정한 선거관리는 설왕설래가 많았던 시장의 거취가 확인될 때 비로소 가능해진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김시장의 대선출마는 울산시민으로서 매우 환영할 일이다. 하지만 한마음으로 그를 지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 과정에서의 투명성과 상호신뢰가 전제돼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