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조기대선이 확정되자 울산시가 13개 분야 24개 사업을 발굴, 대선공약으로 반영키 위해 각 정당과 대선후보들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고 13일 밝혔다. 상황을 예견한듯한 시의 대처가 놀랍다. 전국 어떤 지자체보다 빠른 움직임에 기대감 또한 커지고 있다. 문제는 실현가능성으로, 대선 후보들이 공약으로 채택할 수 있을 정도의 당위성을 확보하기 위한 구체화 작업이 필요하다. 전국적으로 쏟아질 대선공약 요구안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사업타당성은 물론이고 성공 가능성과 그로 인한 파급효과까지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전문가 집단과 머리를 맞대 다시 한번 정밀진단을 거쳤으면 한다.

사실상의 대선공약 발굴사업이자 울산 미래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기회로 작용할 ‘중장기 발전과제’이기도 한 사업의 주요 방향은 조선업 위기를 극복하고 재난안전분야 핵심 연구 인프라 구축과 함께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 다시 뛰는 울산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것이다. 주요사업으로는 ‘지능형 미래자동차 Hi-tech+ 밸리 조성’ ‘바이오메디컬 국가산업단지 조성’ ‘한국 게놈산업기술센터 설치’ ‘수소자동차 실증도시 조성’ ‘오일허브 특별법 제정’ ‘국립 조선해양플랜트 연구원 설립’ ‘조선업 재도전 희망펀드 3000억 조성’ 등 경제·산업·일자리 분야의 핵심사업과 ‘국가산단 특수재난 안전 훈련센터 건립’ ‘국립과학영재고등학교 설치’ ‘영남알프스 국제 산악관광 거점지구 조성’ ‘국제여객터미널 및 크루즈부두 건설’ ‘울산외곽순환 고속도로 건설’ ‘김해신공항연결 광역철도망 건설’을 비롯한 재난안전·교육·관광 분야 사업이 포함됐다.

울산의 미래를 위해서는 필요하지 않은 것이 없어 보인다. 핵심적으로 추진할 ‘지능형 미래자동차 Hi-tech+ 밸리 조성’만 해도 인접도시간 자동차 관련 산업의 유기적 연계를 활용해 미래자동차 산업의 중심지, 글로벌 울산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 사업으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은 물론 기술고도화를 통한 신사업 발굴 등 지역경제에 큰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다른 사업들도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절실하다. 그렇다고 해서 대선 후보들이 울산만을 위해 이 모든 것을 공약에 반영하기는 어렵다.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싶다. 타 지자체가 이미 선점했거나 국가적으로 중복투자가 우려되는 부분과 울산시가 자체 사업으로 추진할 수 있는 것을 제외하는 것도 한 방법일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