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최종 마감…주자들 선거인단 모집 ‘스퍼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선거인단 신청자 수가 20일 200만 명을 돌파했다.

이날 오후 5시 현재 203만4천여 명을 기록했다.

지난달 15일부터 이달 9일까지 1차 모집 때에는 162만9천25명이 등록한 데 이어, 이달 12일부터 시작된 2차 모집에 약 40만 명이 추가로 신청한 셈이다.

민주당은 다음날 오후 6시에 접수를 마감할 예정이며, 최종적으로는 210만 명 가량이 선거인단으로 등록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2012년 선거인단 신청자 수인 108만 명의 두 배 가까운 수치다.

민주당 관계자는 “정권교체에 대한 국민의 열망이 적극적인 선거인단 참여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각 후보 캠프에서도 선거인단 모집 결과에 따른 유불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일각에서는 대규모 선거인단이 몰리면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문재인 전 대표에 비해 후발주자인 안희정 충남지사나 이재명 성남시장 등이 상대적으로 유리해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문 전 대표가 가진 ‘권리당원 강점’이 희석될 수 있다는 분석에서다.

그러나 반대편에서는 여론조사 수치로도 ‘대세론’을 유지하고 있는 만큼 숫자가 많아진다고 문 전 대표가 불리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만만치 않다.

문 전 대표 측은 “200만 명이 넘는 선거인단이 몰리면 결국 여론조사와 이들의 선택이 유사하게 수렴될 것”이라며 “후보 간 유불리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후보들은 선거인단 신청 기간이 마지막 하루 남은 만큼 21일까지 모집에 온 힘을 다할 것으로 보인다.

한 캠프의 관계자는 “적극적 지지자들에게 주변의 선거인단 참여를 독려해 달라고 권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른 캠프 관계자 역시 “SNS 등을 통해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며 “한 명이라도 더 투표장에 나오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캠프별 모집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면서 물밑 신경전도 격화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