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급 15만여원 인상 등 임단협 요구안 확정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을 앞둔 현대자동차 노조가 오는 22일 임시대의원대회에서 회사에 전달할 요구안을 확정한다.

노조는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 간 울산 북구 현대자동차문화회관 체육관에서 임시대의원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임시대의원대회에서는 1분기 감사보고와 2017년 임단협 단체교섭 관련 요구안 및 교섭위원 명단 등의 확정이 이뤄질 예정이다.

노조는 앞서 조합원들의 의견수렴을 시작으로 상무집행위원수련회를 통해 다양한 임단협 요구 안건을 수렴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안건으로는 주간연속 2교대제 8+8시간 완성과 성과급 확대 요구, 해고자 원직 복직 및 고소고발 손배가압류 철회 요구, 4차 산업혁명 및 자동차산업발전에 따른 고용보장합의서 체결 요구, 사회공헌기금 확대 및 사회공헌위원회 구성 요구 등이 논의됐다.

단체협약 부문에서는 조합원 자격 범위 확대와 조합원의 정년연장을 국민연금법에 따른 노령연금 수령개시일이 도래되는 해의 전년 연말로 하는 요구, 상여금 800%(50% 인상) 요구 등의 안건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임금 부문에서는 상부단체인 금속노조의 올해 임금 인상 요구안인 기본급 15만4883원 인상 수준을 요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임시대대에서 올해 임단협 요구안이 확정되는대로 노조는 회사 측에 요구안을 전달하고 곧바로 단체교섭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김준호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