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품질과 안정성을 인정받은 국내 백신이 20개를 돌파했다.

26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WHO 사전적격성평가(PQ) 인증을 받은 국내 백신은 4개 업체의 20개 제품(포장단위 기준)이었다.

이어 2월 말 녹십자의 인플루엔자 백신인 ‘지씨플루쿼드리밸런트주’ 10회용 제품이 PQ인증을 받았다.

WHO PQ 인증은 WHO가 개발도상국에 대한 백신 공급을 목적으로 품질과 안전성, 유효성 등을 평가하는 제도다. PQ 인증을 받아야만 유니세프, 범미보건기구 등 국제기구가 주관하는 조달시장 입찰에 참여할 수 있다.

국내 백신의 WHO PQ 인증은 1996년 B형간염 백신 ‘유박스-비주’를 시작으로 1년에 1건도 채 되지 않았으나, 국내 백신 업체들이 연구개발을 강화하면서 점점 늘었다. 지난해에는 3건, 올해는 1건이 추가됐다.

인증을 받은 제품을 종류별로 보면 B형간염 백신이 7개, 계절독감(인플루엔자) 백신이 4개, 신종독감 백신이 1개, 다가혼합백신이 8개, 경구용 콜레라 백신이 1개다.

현재 전 세계에서 WHO PQ 인증을 받은 백신 제품은 241개로, 국내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8%다.

WHO PQ 인증은 일정 수준 이상의 품질을 증명하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수출 판로를 개척할 때 매우 중요하다. 실제 2015년 기준 국내 백신 수출의 75%는 PQ 인증 제품이 차지하고 있다.

LG생명과학 관계자는 “WHO PQ는 단순히 제품의 품질 뿐 아니라 생산시설, 과정, 유통까지 확인하기 때문에 글로벌 수준으로 인정받았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국제기구 입찰과 수출 등의 매출을 견인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