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방경찰청이 울산시와 함께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 최초로 우천형 노면도색 방식의 차선을 도입키로 했다. 일차적으로 보행사고가 잦은 횡단보도 156곳과 도로 32개 구간에 일반도색보다 반사 휘도 성능이 5~80% 향상된 우천형과 고휘도 노면도색 방식의 차선도색을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도로 32개 구간의 차선은 우천형 노면도색 방식이, 횡단보도는 지난해부터 도입한 고휘도 노면도색 방식이 적용된다. 도로에 그려진 차선 밝기를 나타내는 휘도(mcd·㎡Lux)는 백색차선의 경우 일반차선은 240인 반면 고휘도는 350, 우천형은 450이다. 야간이나 우천때 선명한 차선을 그대로 유지해 보행자는 안전한 보행을 할 수 있고, 운전자는 차선을 보다 안전하게 확보해 교통사고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경찰은 한달 동안 사고통계를 바탕으로 구간별 현장조사를 벌였다. 그 결과 보행사고가 잦은 도로구간인 남구 돋질로(예술회관사거리~삼산본동사거리) 등 7개 구간(19.2㎞)의 차선을 이달중 모두 우천형 노면도색 방식으로 바꾼다. 또 5월 한달동안에는 중구 구교로(울산선관위~학성공원사거리) 등 25개 구간(36.1㎞)에 도색작업을 진행한다. 경찰은 지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보행 중 사망자 124명 중 92명이 야간 교통사고로 인해 발생했다며 보행자와 운전자 모두에 편안하면서 안전한 도로 교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울산전역 도로에 개선된 노면도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제는 예산확보다. 울산지역 도로 길이는 약 8700㎞로, 전체 재도색에는 700억원이 넘는 비용이 들 것으로 보인다. 반면 울산시의 한해 차선 재도색 예산은 평균 20억원을 밑도는 상황이다. 시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야간 깜깜이 운전’ 해소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더 많은 예산이 확보되었으면 한다. 예산마련이 어렵다면 선택과 집중을 통한 효율적 운용방안이 중요하다. 더불어 유지·보수 등 사후관리에도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