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대통령 선거가 불과 32일 앞으로 다가왔으나 울산지역의 선거정국은 그 흐름과는 다소 괴리가 있다. 전국을 순회하며 개최했던 야당의 경선에서도 부산·울산·경남을 한 묶음으로 치르면서 사실상 울산시민들은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했다. 전통적 지지세를 가진 자유한국당을 제외하곤 대선후보들의 울산방문 소식도 거의 없는데다 지역선거대책위 발족도 지지부진이다. 대선 캠프의 울산 홀대론이 흘러나오고 있다. 차기 정부 출범 후 울산에 미칠 영향을 우려할만한 상황이다.

5일 홍준표 후보가 참석한 가운데 선대위 발대식을 가진 자유한국당 외에 그나마 활발한 움직임이 있는 곳은 더불어민주당이다. 문재인 후보의 지지율이 1위를 달리는 가운데 지역정치인들의 지지선언이 이어지며 오는 11일께 선대위 출범도 예고돼 있다.

하지만 문재인 후보의 참석은 미지수다. 문 후보는 당초 7일 울산을 방문, 시민들과의 격의 없는 토론으로 울산 관련 공약을 발표하는 ‘타운홀 미팅’을 계획했다가 다음 주로 미루었다.

지지율 상승세로 유력후보가 된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울산 방문은 언제가 될지도 모른다. 울산시당은 “매일 상설위원회를 열고 있다”면서 “조만간 후보가 울산을 방문할 것”이라고만 밝혔다. 보수세력이 강한 지역임에도 보수 정당의 한 축인 바른정당은 조직 구성도 완성하지 못했다. 유승민 후보는 지금까지 한번도 울산을 방문한 적이 없다.

대선 과정에서 나타난 지역의 역할은 위상 확립에 크게 영향을 미치기 마련이다. 근래 울산의 큰 발전을 가져온 ‘국립대(UNIST) 유치’와 ‘고속철도 울산역 유치’가 가능했던 것은 바로 노무현 정부의 울산에 대한 보은이 밑바탕에 깔려 있었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울산은 16대 대선 민주당 후보경선에서 유력후보로 알려지지 않았던 노무현 후보를 1위로 만든 ‘노풍의 진원지’다.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결과적으로 대선과정을 통해 울산의 위상을 높인 셈이다.

지금의 ‘울산 홀대’는 자유한국당에 치우친 울산의 정치지형도가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이번 대선은 자유한국당 소속인 대통령의 탄핵으로 치러지는 선거임에도 울산의 정치권력은 여전히 자유한국당이 주축이다. 반면 대선정국은 문재인­안철수 2강구도로 흐르고 있다. 대선 후 차기정부에서 울산의 위상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는 이유이다. 더 근본적인 문제는 울산 유권자들도 대선후보들의 울산공약을 직접 듣고 질문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비로소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야를 떠나 울산의 정치권이 함께 풀어야 할 눈앞의 과제가 아닌가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