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후보들의 지역공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울산 뿐 아니라 전국 각 지자체들 대부분이 대선공약에 집중할 게 분명하다. 당선자의 대선 공약은 향후 5년간 그 도시의 발전을 이끄는 중요한 지렛대가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아쉽게도 울산에 대한 대선후보들의 관심이 지난 대선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소원하다. 짧아진 선거운동기간 탓이기도 하지만 울산 정치의 다양성 부족과 인적 기반의 취약성이 큰 원인으로 분석된다.

유력후보로 꼽히는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아예 울산공약 발표조차 않고 있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선거가 25일 앞으로 다가왔건만 후보로 나선 이후 울산을 찾아온 적도 없다. 지금까지 울산을 방문해 공약을 내놓은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정의당 심상정 후보에 그친다. 그런데 이들 후보의 공약도 울산시가 발굴해놓은 공약사업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시가 구상하는 울산의 미래와 대통령 후보가 구상하는 울산의 미래가 다르다는 말이다.

먼저 지난 11일 울산을 방문해 공약 보따리를 풀어논 문재인 후보의 공약은 △원전과 석유화학단지의 안전성 확보와 지진대비 안전 강화 △공공병원 건립 △도시외곽순환도로 조기 착공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이다. 정의당이 내놓은 울산 공약은 6가지로 요약된다. △원전 폐쇄를 통한 안전한 울산건설 △조선산업 활성화 △공공종합병원 건립 △광역교통망 건설 △관광산업 활성화 △4차 산업인프라 구축 및 미래노동문제 연구소 설립 등이다.

울산시가 꼽는 대선공약사업과는 괴리가 있다. 시는 18조원을 필요로 하는 24개 공약사업을 만들어 각 대선캠프 공략에 나섰다. 특히 △지능형 미래자동차 Hi-tech+ 밸리 조성 △수소자동차 실증도시 조성 △국립 3D프린팅 연구원 설립 △바이오메디컬 국가산업단지 조성 △울산외곽순환 고속도로 건설 등 5대 공약은 반드시 공약화해야 할 사업으로 꼽고 있다.

그런데 문 후보는 이 가운데 국립 3D프린팅 연구원 설립과 울산외곽순환 고속도로 건설만 받아들였다. 자동차와 바이오매디컬 관련 사업은 다른 도시의 공약이 됐다. 심 후보는 울산시의 5대 공약 가운데는 국립 3D프린팅 연구원 설립만 채택했다.

우선은 대선후보들이 당연히 받아들일만한 대선공약을 개발하지 못한 울산시의 잘못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지만 그보다 더 심각한 것은 대선후보들의 울산에 대한 인식 부족이다. 후보들의 공약에서 심각한 성장정체에 직면해 있는 울산의 신성장동력 발굴에 대한 깊이 있는 고민을 엿볼 수가 없다. 원전사업과 같이 국가적 에너지 정책으로 풀어야 할 문제를 마치 지역문제인 것처럼 지역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는가 하면 울산시가 이미 추진 중이거나 여론 수렴이 안된 민원성 사업을 공약이라고 내놓기도 한다. 울산은 우리나라 산업수도가 아니던가. 미래를 위한 큰 그림을 그려야 할 기회를 놓치고 있는 것만 같아 안타깝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