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수원은 교육의 질을 높이기 기량을 연마하는 곳이다. 그렇다면 교육연수원 이전이든 건립이든 그 과정도 교육적이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수년에 걸쳐 두 기관이 하고 있는 모양새는 교육과는 한참 거리가 멀어 보인다. 갈등이 발생하면 협의를 통해 해소를 하려고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은 교육의 가장 기본이 아니던가. 두 기관은 갈등해소를 위한 노력은 고사하고 마치 속마음을 감춘 채 여전히 문제를 더 키우는 제안을 주고 받으며 시일만 끌고 있다.
문제는 그 결과가 교원과 학생들에게 피해가 돌아갈 뿐 아니라 울산시의 발전에도 저해가 된다는 것이다. 교육연수원은 교사와 학생들의 연수를 위해 필요한 공간이다. 울산에는 북구 바닷가에 교육수련원이 있고 상북면 배내골에 학생교육원이 있다. 이들 공간으로는 효과적인 연수가 어려워 새로운 연수원 건립이 필요하다는 것이 울산시교육청의 입장이다. 또 동구청은 대왕암공원의 관광자원화를 위해서 절묘한 위치에 자리하고 있는 교육연수원을 이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두 기관의 이해관계에 따라 연수원을 동구지역내 다른 공간으로 옮기기로 합의한지 벌써 5년째다.
부지선정에 대한 논란은 돌고 돌아 원점으로 되돌아 왔다. 해법은 두 기관의 양보와 타협이다. 부지문제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게 된 것을 계기로 두 기관은 초심으로 돌아가야 한다. 이젠 울산시와 정치권도 더 이상 개입할 여지가 없다. 두 기관이 감정싸움을 깨끗이 접고 오로지 지역과 교육의 발전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겠다는 5년전 합의정신을 되살리고 행정력을 집중해 대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더이상 교육연수원 이전문제로 지역사회를 혼란스럽게 하는 일은 없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