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내년 말까지 25억원 들여
완충녹지 7944㎡에 휴식공간
산책로·실개천·주차장 조성
사유지 지주 민원해소도 기대

경남 양산시가 북정동 경부고속도로 주변의 완충녹지에 대규모 도시숲을 조성한다.

양산시는 고속도로 주변 완충녹지에 도시숲을 조성해 부족한 도심의 녹지·휴식공간 확보와 함께 주민들의 민원까지 해결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양산시는 내년 말까지 25억원을 들여 북정동 경부고속도로 주변 7944㎡ 완충녹지에 도시숲을 조성키로 하고 최근 본격 절차에 들어갔다.

시는 확보한 사업비 10억원을 들여 올해 토지를 매입하고 실시설계를 마무리한 뒤 내년부터 본격 공사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조성되는 도시숲에는 녹음수와 경관수는 물론 산책로와 실개천이 조성되고 주차장도 들어선다.

도시숲이 조성되는 곳은 북정동 하북정교 앞에서 상북정 마을회관 간 430m 구간이다.

도심 속에 위치하는 이 구간은 그동안 경작 등으로 도시미관이 좋지 않아 정비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지속적으로 제기된 곳이다.

시가 경부고속도로 주변 완충녹지에 도시숲 조성에 나선 것은 부족한 도심 녹지와 휴식공간을 확보하고 수십년간 제기된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서다.

정부는 1970년 7월 경부고속도로를 준공하면서 고속도로 좌우 각 25m를 완충녹지지역으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양산지역에는 경부고속도로를 따라 85만79㎡가 완충녹지로 묶여 있다. 지주들도 1500명에 달한다.

지주들은 사유지임에도 불구하고 완충녹지로 묶이는 바람에 48년 동안 건축행위 등 각종 개발행위에 제한을 받았는가 하면 매매도 하지 못해 이중삼중의 고통을 겪고 있다.

양산시 관계자는 “완충녹지에 숲을 조성하게 되면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어 장기간 계속된 민원이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