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후원금 강요 재판서 거듭 부인…검찰, 박 前대통령 공범 추가
최순실·장시호·김종 1심 구속만기 임박…법원, 구속 여부 재검토

▲ 국정농단'의 주범인 최순실 씨가 28일 오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재센터 지원 의혹'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 12회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비선 실세’ 최순실씨가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서 삼성 후원금 등을 받아낸 건 조카 장시호씨와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이 주도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삼성 후원금과 관련해 뇌물 혐의까지 추가된 상황에서 영재센터와의 관계 단절을 강조해 무죄를 주장하려는 취지로 보인다.

최씨는 2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영재센터 후원금 강요 사건 재판의 피고인 신문 과정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최씨는 “저는 독일을 계속 왔다 갔다 했다. 김종과 장시호가 계속 연락했다”며 “김종이 장시호와 영재센터에 실질적인 도움을 많이 줬다”고 주장했다.

최씨는 “(김종이) 장시호와는 잘 통하니까 자기네들끼리 연락해서 하고, 저는 개입 안 했다”며 “검찰은 제가 여러 개 폰(휴대전화)을 쓴다고 하지만 장시호와 김종이 쓰던 전화를 찾으면 도움이 많이 될 것”이라고도 말했다.

최씨는 영재센터 후원 기업으로 삼성을 꼽은 것도 김 전 차관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김 전 차관에게) 후원해 줄 데를 찾아봐 달라고 했더니 (김 전 차관이) 삼성에서 빙상연맹인가를 맡고 있어서 그쪽을 한 번 조율해보겠다고 그랬던 것 같다”고 주장했다. 김 전 차관은 그러나 자신의 삼성 후원금 개입 혐의를 전면 부인해왔다.

최씨는 영재센터 사업소개서를 자신이 김 전 차관에게 건네준 것 같다는 주장도 폈다.

자신이 소개서를 박근혜 당시 대통령에게 전달한 게 아니라는 취지다. 특검은 2015년 7월25일 박 전 대통령이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을 독대했을 때 이 소개서를 토대로 영재센터 후원을 요구했다고 본다.

한편 검찰은 이날 재판부에 영재센터 사건과 관련한 공소장 변경을 신청했다. 기존 공소장엔 영재센터와 누림기획, 더스포츠엠 설립자가 장씨로 돼 있는데, 이를 최씨로 바꾼다는 취지다.

또 삼성에 대한 영재센터 후원 강요 혐의의 공범에 박 전 대통령을 추가했다.

검찰의 공소장 변경 신청에 최씨는 “너무하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재판부는 애초 이날 피고인 신문을 마치고 검찰과 변호인 측의 최종 변론까지 진행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 사건과 함께 결론을 내리기 위해 결심은 미루기로 했다. 따라서 이날로 예상됐던 검찰의 구형도 이뤄지지 않았다.

아울러 재판부는 최씨와 장씨, 김 전 차관의 1심 구속 만기가 각각 5월 말과 6월 초에 만료되는 만큼 증거 인멸·도주 우려, 추가 기소 건 등을 고려해 추가 구속영장 발부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법조계에서는 장씨의 경우 추가 기소된 사건이 없고 핵심 혐의를 사실상 인정한 만큼 구속 상태에서 풀려나지 않겠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