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행정수요 환경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조직 일부를 개편했다. 2개과 3개 담당 신설, 54명 증원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울산광역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을 입법예고하면서 경쟁력을 갖춘 효율적인 조직으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오는 7월1일 시행될 예정이다. ‘복지’ ‘인구·청년일자리 정책’ ‘경제활성화’ ‘시민안전’ 분야 강화를 통해 대외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 20주년을 맞는 광역행정체제에 걸맞는 새로운 정책개발과 내실있는 운영을 통해 시민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번 조직개편에서는 ‘지역공동체발전과’ 신설이 두드러진 특징이다. 마을 기업·사회적 기업·어르신 공동체·아파트공동체 등의 공동체 복원 기반조성을 맡게 된다. 공동체 교육역량 강화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업무도 담당한다. 공동체 관련 업무가 여러 부서에 산재하면서 나타난 비효율성이 개선될 전망이다.

또 줄어드는 인구와 청년실업 문제를 전담하는 인구청년정책 담당을 신설, 정책기획관실에 배치한다. 복지여성국 산하 여러 부서에 나뉘어 있는 관련 업무를 인구청년정책 담당에 집중시켜 인구정책 기능과 청년일자리 창출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복안이다. 일자리와 인구정책을 함께 풀어내고자 하는 점이 돋보인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선도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조직도 만들어진다. 창조경제과에 스마트제조 담당을 신설, 3D프린팅산업과 스마트팩토리 등 4차산업혁명과 관련해 신성장동력을 육성하고 주력 산업에 ICT를 융합하는 업무를 전담한다.

시민안전과 관련해서는 동부소방서 강동지역대를 ‘강동119안전센터’로 승격하고, 소방본부 응급구조대원을 확충해 현재 2인 1조 구조체계에게 3인 1조로 변경했다. 응급서비스의 질적 향상이 기대된다. 울산도서관의 효율적 개관을 위해 ‘울산도서관추진단’을 신설하고, 통합 물관리 센터 출범에 따른 상수도사업본부의 효과적인 조직운영을 위해 시설관리사업소를 본부내 시설관리부로 개편한다.

시대적 요청에 따른 조직개편은 바람직하다. 남은 것은 기술적, 형식적 환경에 대한 고려 외에 내용적 환경, 즉 콘텐츠에 대한 고려다. 미래비전형 기능을 보강했다고는 하나 전문·특화된 조직으로 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울산의 특성에 맞는 정책개발이 이뤄지고, 적기에 실행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애초에 좀 제대로 만들지”라는 말이 안 나오도록 조직운영의 효율성을 제고, 책임행정의 본보기가 되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