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제19대 대통령이 오늘 취임, 5년 임기를 시작한다. 정권을 인수인계하는 대통령직 인수위도 없이 곧바로 국정의 키를 잡게 됐다. 경제위기, 안보위기, 공동체 위기 등 대한민국의 명운을 좌우할 수많은 난제가 놓여 있다. 한꺼번에 다 풀 수는 없을 것이다. 세밀한 국정플랜에 따라 하나씩 해결해 나갈 일이지만 가장 우선시 해야 될 것이 있다. 국민대통합이다. 우리 사회를 옥죄고 있는 분열과 갈등의 고리를 끊지 않고서는 그 어떤 위기도 극복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새 대통령은 담대한 통합의 리더십을 우선적으로 발휘, 모든 국민이 힘을 합쳐 공존의 길을 모색하는 긍정적이고, 선순환적인 선진사회로 이끄는 기폭제가 되어야 할 것이다.

지금 대한민국은 ‘사회갈등’에 의한 몸살을 앓고 있다. 아니 언제 터질지 모르는 임계점에 달해 있다고 봐야 할 것이다. 켜켜이 쌓여온 계층갈등과 이념갈등, 노사갈등, 지역갈등, 환경갈등, 세대갈등은 시간이 흐를수록 분화되고, 때로는 합쳐져 해결의 실마리조차 찾기 어려운 복잡한 양상을 띠고 있다.

또 정치적·사회적 갈등을 미리 관리하고 예방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야 할 중앙정부와 지방, 정부와 민간 사이에 벌어지는 반목이 또 다른 갈등으로 번지고, 급기야는 고착화되고 있다. 붙은 불에 기름을 끼얹는 격으로 최순실 국정농단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으로 시작된 보수세력과 진보세력간 갈등은 새 대통령을 뽑기 위한 선거과정에서 더욱 격렬해졌다. 촛불과 태극기로 갈라진 사회를 보면서 ‘과연 이러고도 나라가 제대로 지탱될 수 있을까’ 저마다 걱정이다. 무너진 정부 신뢰와 국민좌절감을 회복시킬 수 있는 새로운 리더십에 대한 갈증 또한 더욱 강렬해지고 있다.

작금의 한반도를 둘러싼 경제·안보환경을 생각하면 아찔하기 그지 없다. 김정은 정권의 북핵도발, 사드배치를 둘러싼 미국과 중국의 갈등, 중국의 사드경제보복과 트럼프 행정부의 보호무역주의는 동북아 정세의 일대 격변을 예고, 그야말로 시계제로 상태에 빠뜨리고 있다. 힘의 논리를 앞세운 미·중·일 스트롱맨의 행보도 심상치 않다. 트럼프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대북제재 방법을 논의하는 동안 우리는 코리아 패싱을 우려할 수밖에 없었다. 안으로는 구조적인 저성장 국면에 소비와 투자 위축, 최악의 청년실업난이 겹쳐 있지만 좀처럼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불가능해 보이는 수많은 과제를 푸는 첫 단추가 중요하다. 바로 ‘통합’이다. 표를 주지 않은 쪽까지 모두 아우르는 100% 대통령이 돼야 한다. 선거에서 갈라지고 등을 돌린 국민과 정치세력을 어떻게 통합시키고 공존의 길로 이끌지도 치열하게 고민해야 한다. 국민적 역량을 극대화시키지 않고서는 당면한 위기를 극복할 수 없다는 각오가 필요하다.

울산시도 바뀐 정치지형에서 새로운 비전을 찾아야 한다. 새 정부에 맞춰 시정방향을 새롭게 다잡을 필요가 있다. 정치적 연결고리를 재점검해서 새로운 대한민국을 향한 여정에서 울산이 소외되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