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오·김종훈 공동논평

현실화 시기 연기에 반대

윤종오(울산 북)·김종훈(울산 동) 국회의원은 18일 공동논평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최저임금 1만원 공약을 반드시 지켜줄 것을 촉구했다. 두 의원은 논평에서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일자리위원회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까지 최저임금 1만원 인상을 약속했던 당초 공약을 선거 당일 2022년으로 수정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은 문 대통령에게 보고되지 않았고 위원회 자체적으로 작성된 것이라 해명했지만, 우려를 완전히 불식시키지는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최저임금 현실화는 인기에 편승한 정책이 아니라 노동자와 가족들의 생계와 직결된 문제이며 사회양극화 해소에 디딤돌이 되는 중요한 과제이다. 또 문 대통령이 강조한 ‘소득주도 성장’을 위한 출발이기도 하다. 수출주도-재벌대기업 중심 성장이 한계에 부딪힌 지금 노동자, 시민들의 소득향상으로 내수시장을 활성화하고 경기를 부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따라서 “최저임금 현실화 공약을 미루는 게 아니라 올해라도 당장 이행하는 것이 문재인 정부가 해야 할 몫이다. 인천항만공사 방문 때도 일부 지적됐듯이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비롯한 정책 전반에서 노동계 목소리에 세밀히 귀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기자 jm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