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총장 이어 대행까지 초유의 수뇌부 공백…반발 차원 해석도
이창재 “”국민신뢰 회복 위해“, 김주현 ”원활한 검찰 운영 위해“

▲ 이창재 법무부장관 직무대행 [연합뉴스 자료사진]

’돈봉투 회식‘ 파문의 여파 속에서 이창재(52·사법연수원 19기) 법무부 장관 권한대행과 김주현(56·사법연수원 18기) 대검찰청 차장검사가 19일 함께 사의를 표명했다.

이 장관 대행은 이날 ”그동안 법무부 장관 직무대행으로서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법치 질서를 지키기 위해 나름대로 최선의 노력을 다했으나 최근 상황과 관련해 국민신뢰를 조금이나마 회복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먼저 내려놓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결심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 장관 대행은 지난 8일 박근혜 정부 시절 임명된 장·차관들과 함께 일괄해 인사혁신처에 사표를 제출한 바 있는데 거듭 사의를 밝힌 것이다.

김수남 전 검찰총장이 최근 물러나고 나서 총장 대행 업무를 수행한 김 차장도 이날 오후 늦게 대검 대변인을 통해 전격적으로 사의를 밝혔다.

김 차장은 ”공직을 수행하는 동안 국민을 위해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노력해 왔다“며 ”이제 원활한 검찰 운영을 위해 직을 내려놓을 때라고 생각하여 사의를 표명했다“고 설명했다.

이 대행과 김 차장은 ’돈 봉투 만찬‘ 사건으로 검찰 최고위 핵심 보직자인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과 안태근 검찰국장이 초유의 동시 감찰을 받게 된 사태와 관련해 도의적 책임을 지는 차원에서 사의 결심을 굳힌 것으로 전해졌다.

법조계에서는 법무부와 대검찰청이 ’돈 봉투 만찬‘ 사건이 처음 언론 보도를 통해 불거지고 나서 사태를 관망하는 듯한 태도를 보이며 신속한 대응에 나서지 않아 청와대의 감찰 지시로까지 이어졌다는 비판 섞인 지적도 나왔다.

일각에서는 새 정부가 법무부 장관과 차기 검찰총장 임명 때까지 조직 안정을 위해 자리를 지킬 것으로 예상됐던 이들이 전격적으로 사의를 밝힌 것이 이날 청와대가 발표한 검찰 인사와 관련이 있는 게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된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파견 중인 윤석열(57·사법연수원 23기) 대전고검 검사가 검사장으로 승진하면서 파격적으로 서울중앙지검장에 임명되는 것과 관련한 반발이 아니냐는 것이다.

이 대행이 이날 사의를 밝히면서 최근 논란이 된 ’돈 봉투 회식‘ 사건을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고 ’최근의 상황과 관련해‘라고만 사의 배경을 설명한 것 역시 미묘한 여운을 남겼다는 지적도 있다.

청와대가 이들의 사표를 즉각 수리할 것인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이 대행과 김 차장의 전격 사의 표명에 따라 법무부와 검찰은 법무부 장·차관, 검찰총장과 대검 차장 등 주요 수뇌부가 모두 퇴진하거나 사의를 밝히는 초유의 지휘부 공백 사태에 직면하게 됐다.·

이 권한대행은 작년 7월 김현웅 법무부 장관이 ’비선 실세‘ 최순실(60·구속기소)씨 의혹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이 검찰 및 특별검사 수사를 받게 된 것과 관련해 물러나고 나서 장관 권한대행을 맡아 법무행정을 안정적으로 이끌어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