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후폭풍이 만만찮을 것으로 예상된다. 닭과 오리 등 대량 살처분 사태를 맞고 있는 가금농가 피해는 말할 것도 없고, 가금류의 주요 수요처인 전통시장과 여름 특수를 기대해온 삼계탕, 오리전문점 등도 소비위축에 따른 피해가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AI 조기 진정을 위한 방역과 함께 후폭풍 최소화 방안마련이 절실해 보인다.

시민들의 협조도 필요하다. 울산시를 비롯한 각 구·군이 AI확산을 막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방역대책에 적극 협조하는 한편 가급적 저수지 등 철새 이동지역이나 농장방문을 자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AI 바이러스의 경우 75℃ 이상에서 5분 이상 가열하면 사멸되므로 음식을 통해서는 인체에 감염되지 않는 만큼 지나친 소비 기피로 관련 업계가 위축되지 않게 해야 할 것이다.

11일 울산시에 따르면 언양알프스·남창옹기종기시장 등에서 가금류를 구매했거나 시장을 방문한 농가들을 대상으로 9~11일 사흘간 신고를 추가접수한 결과 자진신고는 9일 2건에 그쳤다. 10일과 11일은 자진신고가 없었다. 또 지난 5일 2건의 가금류 폐사 신고 이후 6일 동안 추가 폐사 신고도 없었다. 시는 이에 따라 울산지역의 AI 발생이 진정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판단,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 산란계를 키우는 대규모 전업농가를 제외한 방역체계가 취약한 100마리 미만 사육 농가의 가금류를 수매해 살처분하기로 했다. 수매 규모는 울주군 650여 농가 1만3000마리, 중·남·동·북구 150여 농가 3000마리 가량이다. 10일부터 수매를 시작, 12일 남구 성암소각장에서 모두 소각하기로 했다.

문제는 여름 대목을 앞두고 큰 손실을 우려한 일부 농가에서의 수매 거부 움직임이다. AI 확산을 막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로, 농가 설득과 함께 전체 피해 농가에 대한 지원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특히 가금류 살처분과 생닭 유통금지 조치로 크게 위축되고 있는 소비심리를 되살리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AI에 뚫린 이후 울산지역내 일부 전문식당들의 매출이 20%~30% 정도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서민 생계형 업종인 치킨집도 상당한 영향을 받고 있다. 장기화 될 경우 수급난에다 소비심리 위축으로 여름장사를 망칠 수도 있다며 한숨이다. 울산시를 위시해 각 구·군, 시민사회가 나서 그 시름을 조금이라도 덜어 줄 수 있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