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이 ‘울산공약이행실천단’(이하 공약실천단)을 구성한다고 한다. 공약실천단에는 민주당 당원은 물론이고 시민사회단체도 함께 참여하고 울산시 등 자치단체와 협의채널도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약실천단은 문대통령의 울산공약이 빠르게 이행될 수 있도록 우선순위 등 세부계획을 정해 정부와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 요청하겠다고 했다. 이들의 활동에 기대를 거는 한편 정부와 울산시의 정치적 통로 부재에 대한 근본적인 우려는 여전하다.

울산에는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도 자치단체장도 없다. 국무위원 하마평에 오르내리는 인사도 없다. 국회의원 3명과 시·구·군 단체장은 자유한국당 소속이다. 국회의원 2명은 무소속이고 1명은 바른정당 소속이다. 인사청문회 정국에서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의 대립은 갈수록 첨예해지고 있다. 노대통령 시절에는 울산도 열린우리당 의원이 있었고 장관급인 국민고충처리위원장도 배출했다. 역대 최악의 상황인 셈이다.

국정기획자문위워회는 지난달 30일 “여러 분과위에 나누어져 검토되고 있는 지방공약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지방공약 검토 TF’를 구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역공약의 구체화에 들어갔다는 말이다. 이에 강원도는 도지사가, 대구시는 기획조정실장이 국정기획자문위원회를 방문해 지역공약을 국정과제에 반영해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울산시의 발빠른 대처도 필요해 보인다.

문 대통령의 울산공약은 8가지로 요약된다. △조선해양플랜트 연구원 설립 △원전과 석유화학단지 안정성 확보 대책 △도시외곽순환도로 조기 착공 △국립3D프린팅연구원 설립 △공립병원 설립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혁신도시 이주 공공기관 지역 인재 채용 30% 의무할당 등이다. 하나같이 우선 순위를 정하기도 어려울 만큼 시급한 일이다.

이 뿐 아니다. 국립산업기술박물관과 산재모병원 건립, 반구대암각화보존과 맑은 공급, 오일허브 구축 등도 지난 정부의 대선공약이라고 외면해서는 안 된다. 새 정부의 국정과제에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 국가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인 것은 물론 한국근대화를 이끈 도시에 대한 최소한의 보상이기 때문이다. 그밖에도 울산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미래자동차와 바이오메디컬 산업에 대한 관심도 촉구해야 한다.

울산공약이행실천단은 순수하게 여론을 수렴하여 문대통령의 울산공약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실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혹여 일부 단체의 편협한 의견을 전체 시민의 여론인양 호도해서 혼란을 가중시키는 일은 없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