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울주군의회 제171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한성율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울주군 설립 촉구 결의안’을 낭독하고 있다.

제171회 임시회 2차 본회의서

설립 결의안 만장일치로 채택

에너지융합산단 시너지 기대

전문기관 입지여건 타당 주장

울산시의회에 이어 울주군의회도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울산 유치에 팔을 걷고 나섰다.

울주군의회는 27일 제17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울주군 설립 촉구 결의안’을 의원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군의회는 결의안을 대통령과 국회, 산업통상자원부 등 중앙부처에 전달할 예정이다.

군의회는 지난 19일 동남권 지역에 원전해체 관련 연구소 설립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발표에 따라 울주군 에너지융합산업단지에 연구소를 유치할 것을 결의했다.

의원들은 “에너지 및 원전관련 기업체 등의 산업시설과 에너지 융합IT혁신센터, 원전기자재 인증센터 등 지원·연구시설이 들어설 울주 에너지융합산업단지에 원전해체센터가 들어설 경우 막대한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원전이 위치한 경북 경주시나 부산 기장군에는 보상시설이나 기관이 들어선 반면 울주군은 아무 혜택도 받지 못했다”며 “고리·월성 원전에 둘러싸여 위험을 감수하고 있는 울주군민들을 위해 최소한의 보상 차원에서 연구소를 설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울산에는 수많은 원전해체 관련 기업이 들어서 있고, UNIST와 한전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 등의 우수한 전문 인력과 연구기반도 있다”며 “타 원전인근 지역과의 형평성과 뛰어난 입지여건 등을 고려했을때 원전해체기술센터는 울주군에 짓는 것이 타당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울주군의회는 이날 열린 제171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2016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 등을 처리하고 14일간의 일정을 마무리했다. 김민식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안전망을 구축해 범죄를 예방하는 환경디자인인 셉테드(CPTED)를 통해 울주군이 안전 도시로 발돋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