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지역 찬반단체 반응

찬성단체 ‘환영’
“탈핵으로 가는 첫 번째 실천”
주민 피해대책 마련도 촉구

반대단체 ‘우려’
“주민 전체가 피해자 될 것”
백지화로 이어질까 노심초사

정부가 신고리 5·6호기 건설문제를 공론화하기 위해 건설을 일시 중단하고 시민배심원단을 구성해 중단여부를 결정키로 하자 울산지역 찬반단체들은 각각 ‘우려’와 ‘환영’의 입장을 내놓았다.

신고리 5·6호기를 자율유치한 서생주민들은 당혹감을 드러내며 ‘건설 일시중단 결정이 건설 백지화‘로 이어질지 않을지 노심초사하고 있다.

이선우 서생주민협의회 사무국장은 “한마디로 충격이다. 원전 건설이 백지화될 경우 지역주민 전체가 피해자가 될 것”이라며 “아직 어떤 방식으로 공론화를 추진할 지에 대한 명확한 정부 방침이 나오지 않은 만큼 이를 지켜본 뒤 대응수위를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서생주민들은 향후 공론화를 거쳐 건설중단이 결정될 경우, 이에 대한 명확한 해명과 현재 진행 중인 마을이주와 부지활용 등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 제시를 정부에 요구할 방침이다.

반면 탈원전을 요구해 온 울산탈핵시민공동행동은 정부의 결정에 대해 늦은 감은 있지만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탈핵울산행동은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이 탈핵으로 가는 현 정부의 첫번째 실천이 되길 기대한다”며 “향후 공론화위원회 구성 과정을 지켜보면서 지진대 위에 짓고 있는 원전 등 울산의 현실을 알리고, 시민사회의 목소리가 적극 반영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서생면 주민들과 소통하면서 핵발전소 인접지역 주민 피해대책 마련도 촉구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 ‘공론화위원회’ 구성 관심
신뢰 높은 중립적 인사 중심
10인 이내 위원회 구성 방침
에너지정책 연구한 학자들과
지역주민도 위원회 포함돼야

정부가 시민배심원단을 통해 신고리 5·6호기 공사중단 여부를 결정하기에 앞서 사회적 합의를 도출해낼 ‘공론화위원회’의 구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부는 국민적 신뢰가 높고 중립적인 인사를 중심으로 10인 이내의 위원회를 구성한다는 방침인 가운데, 지역에서는 찬반을 막론한 주민들의 입장이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27일 허언욱 울산시 행정부시장은 “정부가 공언한 만큼 중립적인 인사를 중심으로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할 것으로 본다”며 “그 과정에서 지역과 충분히 소통할 것으로 믿고 있다”고 밝혔다.

신장열 울주군수는 “탈핵과 관련한 인사들로 위원회 구성이 치중되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에너지 정책을 연구한 학자들은 물론 지역 주민들도 위원회에 당연히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성율 울주군의장은 “원전과 관련한 해박한 지식을 가진, 정치색을 띄지 않은 학자들이 많이 포함돼야 한다”며 “찬성과 반대 단체를 막론하고 지역 주민들도 공론화위원회에 포함됐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공사 중단 후 공론화 결정을 환영한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정부가 독일의 ‘핵폐기장 부지선정 시민소통위원회’를 예로 든 것에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독일의 경우 소통위원회에 국민의 여론, 특히 해당지역의 여론을 많이 반영한 만큼 공론화위원회에도 지역 주민의 입장이 충분히 반영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이춘봉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