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상의, 울산경제포럼 개최

임춘성 연세대 교수 강연자로

▲ 울산상공회의소(회장 전영도)는 20일 오전 울산롯데호텔에서 임춘성 연세대 교수를 초빙, ‘멋진 신세계, 세상과 당신을 이어주는 테크 트렌드’ 라는 주제로 제135차 울산경제포럼을 개최했다.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은 생존지식으로 그 핵심과 용도 정도는 교양수준으로 관찰하고 우리의 실생활과 비즈니스에 어떤 변화를 줄지 생각하는 통찰력과 자신만의 생각과 해석을 중요하게 여기는 성찰이 이루어질 때 비로소 자기 나름대로 ‘멋진 신세계’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울산상공회의소(회장 전영도)가 20일 오전 울산롯데호텔에서 개최한 제135차 울산경제포럼에서 임춘성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교수는 ‘멋진 신세계, 세상과 당신을 이어주는 테크 트렌드’ 주제강연에서 이같이 조언했다.

임 교수는 “강아지가 아침에 빈 밥그릇을 빠른 속도로 핥으니 사물인터넷이 작동해 문자가 오고 인공지능 비서가 뉴스와 경제 동향을 브리핑하고 가상현실에서 산책을 하다 잠이 드는 것이 결코 생뚱맞은 이야기가 아니다”며 또 “어설픈 로봇과 어쭙잖은 인공지능으로 회사일과 집안일이 꼬이지만 기계에게 책임을 물을 수도 없고 무인자동차가 사고를 내도 온전히 내 책임이 되는 일이 더 이상 어이없는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기술을 먼 과학영역으로만 보지 않고, 우리 일상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생각하면서 관찰, 통찰, 성찰이 있어야 멋진 신세계를 이끌어갈 수 있다는게 그의 생각이다,

임 교수는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은 기술들의 개별적 발전이 아닌 상호 연결 및 보완에 있으며 ‘기술의 상보효과’가 불러올 나비효과는 이미 피할 수 없는 테크 트렌드가 됐다”고 말했다. 무인자동차 개발과 상용화를 위해 사물인터넷은 필수이고, 사물인터넷의 엄청난 데이터 분석에는 빅데이터가, 빅데이터의 컴퓨팅 파워에는 클라우드, 클라우드의 대용량 모바일 콘텐츠에는 5G 기술이 필요한게 대표적인 기술간 상보효과와 나비효과라는 것이다.

임 교수는 “아마존, 알리바바, 페이스북 처럼 제품을 생산하고 품질로 경쟁하는 관점에서 벗어나 연결과 접속의 개념을 통한 비즈니스가 주목받고 있으며 이제는 비용 있는 소유보다는 개념있는 통제 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